안성힐링센터 고개매입-주택구입 자금 출처-딸 유학 자금 등 일련의 의혹 반박 나서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이 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정의기억연대(정의연) 회계 부정 의혹에 대한 입장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이 그간의 잠행을 끝나고 정의기억연대(정의연) 활동 당시의 일련의 의혹 등과 관련 해명 기자회견을 열었다.

윤 당선인은 29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대협의 30년은 피해자 할머니들과 국민 여러분 세계 시민이 함께 하셨기에 가능했다”며 “믿고 맡겨 주신 모든 분들께 깊은 상처와
심려를 끼친 점 진심으로 사죄드린다”는 말로 회견을 시작했다.

그는 “지난 7일, 이용수 할머니의 기자회견 이후 몰아치는 질문과 의혹제기, 때론 악의적 왜곡에 대해 더 빨리 사실관계를 설명 드리지 못한 점도 진심으로 죄송하다. 피해자를 넘어 인권운동가로 정대협 운동의 상징이 되신 피해 할머니의 통렬한 비판에서 비롯되었기에 더욱 힘들었으며 30년의 세월을 재정리 하는 일이 쉽지 않았다”고 빠른 해명에 나서지 못한 배경을 설명했다.

먼저 “모금한 돈을 할머니한테 안쓴다. 전달하지 않는다” 는 지적에 대해선 “정대협은 그동안 전체 피해자들을 지원하기 위한 모금을 세 차례 진행했다. 1992년 운동의 시작 단계에서 피해자들의 생활이 너무나 힘들어 보여 국민모금을 한 차례 진행했고 그 모금액은 당시 신고한 피해자들에게 균등하게 250만원 씩 나눠드렸다”고 설명했다.

이어 “두 번째는 일본정부가 법적배상이 아닌 민간위로금 모금을 통한 아시아 여성평화국민기금을 조성 피해자들에게 위로금을 지급한다고 할 때 이에 할머니들과 함께 적극 반대했고 시민모금에 더해 한국 정부가 아시아여성국민기금에 상응하는 지원금 약 4천 3백만 원을 전달했다”고도 덧붙였다.

윤 당선인은 “세번째로 2015 한일합의를 무효화하고 정의로운 해결을 위해, 국민모금을 진행했고 10억엔을 거부하는 할머니들에게 모금액 1억 원씩을 전달했다. 정의연은 이미 5월 8일에 2017년 국민 모금한 1억원을 전달한 영수증과 1992년 당시 모금액을 전달한 영수증을 공개한 바 있다”며 모금된 돈을 전달하지 않았다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 반박했다.

안성 힐링센터 (안성쉼터) 고가 매입 의혹과 관련해선 “‘안성시 금광면 상중리 주택’은 실 평수 60평의 신축 건물이었다. 당시 주택 소유자는 건축비가 평당 600만원이 넘는 스틸하우스 공법으로 지어졌고 토목 및 건축공사에 총 7억 7천만 원이 들었다면서 9억에 매물로 내놓았던 것이다. 당시 매도희망가를 최대한 내려보기 위하여 노력했고 매도인은 힐링센터의 설립 취지를 듣고 ‘좋은 일 한다’면서 최종적으로 매매가격을 7억 5천만원으로 조정하는데 동의하여, 매매에 이르게 된 것이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개인명의 후원금 모금과 관련된 의혹에 대해선 “정대협 활동을 하면서 제 개인명의 계좌 네 개로 모금이 이루어진 사업은 총 아홉 건”이라며 “전체 할머니를 위한 것이 아닐 경우 대표인 제 개인 계좌로 모금을 했다. 특별한 경우라서 이제보니 제 개인 명의 계좌를 사용한 것이 잘못된 판단이었다”고 밝혔다.

아울러 “다만 고 김복동 할머니 장례비 모금의 경우 법적 지위가 없는 시민장례위원회가 장례를 주관하기에 정대협 명의 계좌를 활용하는 것이 적절치 않았고 관행적으로 개인 명의 계좌가 많이 활용되어 제 명의로 통장을 개설했다”고 설명헀다.

그러면서 그는 “제 개인계좌를 통하여 모금하였다고 해서 계좌에 들어온 돈을 개인적으로 쓴 것은 아니다. 최근 문제제기 이후 모금계좌로 이용된 네 개 계좌의 거래 내역을 하나하나 다시 살펴보았다. 그 결과, 계좌 내역 상 아홉 건의 모금을 통해 약 2억8,000만원이 모였고, 모금 목적에 맞게 사용된 돈은 약 2억 3천만 원이며 나머지 약 5천만 원은 정대협 사업에 사용한 것으로 확인되었다”고 주장했다.

가족들이 현금으로 주택 5채를 구매했는데 정대협의 자금을 횡령해 사용한 것 아니냐는 의혹에 대해선 “그런 일은 단연코 없다”고 설명을 이어나갔다.

그는 “세 채는 이미 매각한 제 명의의 명진아트빌라, 한국아파트와 현재 살고 있는 엘지금곡아파트를 말하는 것으로 이해한다. 1993년 저와 남편은 돈을 합쳐 전세자금 1,500만원으로 신혼살림을 시작했다. 1994년부터 1997년까지 친정부모님이 사시던 교회 사택에서 무상으로 거주하면서 돈을 모았고 그 사이 1995년에 명진아트빌라를 4,500만원에 취득했다. 1999년 저와 제 남편의 저축과 제 친정 가족들의 도움으로 한국아파트를 7,900만원에 샀다. 명진아트빌라는 2002년 3,950만원에 매각했다. 2012년 지금의 수원금곡엘지아파트를 경매로 취득하게 되었다. 취득가액은 2억2,600만원으로 자금은 제가 가지고 있던 예금, 남편 돈, 가족들로부터 빌린 돈으로 해결했다”고 설명했다.

딸 유학자금과 관련해선 “소요된 자금은 거의 대부분 남편의 형사보상금 및 손해배상금에서 충당되었다. 그 외 부족한 비용은 제 돈과 가족들 돈으로 충당했다. 참고로 남편과 저희 가족들이 받은 형사보상금 및 손해배상금은 총 약 2억4,000만원이다”고 말했다.

끝으로 그는 “피해 할머니들의 명예에 누가 되지 않도록 30년 정대협 운동의 역사에 부끄럽지 않도록 철저히 소명하겠다”며 “잘못이 있다면, 상응하는 책임을 지겠습니다. 다만, 피해자와 국민들, 정대협/정의연이 함께 이룬 성과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의 명예를 훼손하는 폄훼와 왜곡은 멈추어 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