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세 이하 마스크 구매 수량 3 → 5개로 확대... 보건용 마스크 생산량의 10% 수출 허용

사진=뉴시스

[민주신문=이민성 기자] 마스크 수급상황이 개선됨에 따라 공적 마스크 요일별 구매 5부제가 다음달 1일부터 폐지된다. 이에 따라 평일·주말 상관없이 언제든 일주일에 1인당 공적 마스크 3개를 구매할 수 있다.

29일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마스크 수급상황이 개선됨에 따라 6월1일부터 요일별 구매 5부제를 폐지하고, 18세 이하 초·중·고 학생 등의 마스크 구매 수량을 5개로 확대하는 등 공적 마스크 제도를 개선한다고 밝혔다.

앞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가 확산하면서 마스크 수요가 급증하자 정부는 지난 2월부터 긴급수급조정 조치를 발동하고 마스크 구매 요일 5부제를 도입하는 등 수급 관리에 나서왔다.

그러나 최근 마스크 수요가 안정화되고, 생산량이 점차 증대되면서 수급 상황이 원활해져 5부제를 폐지하는 것이다. 내달 1일부턴 출생연도와 상관없이 직접 또는 대리 구매할 수 있다.

다만 공평한 구매를 위해 신분증 등을 통한 마스크 중복구매 확인 제도는 계속 유지된다. 이어 18세 이하(2002년 이후 출생자) 초·중·고 학생, 유치원생 등은 공적 마스크를 ‘1주일에 5개’ 구입할 수 있다. 18세 이하를 증명할 수 있는 공인 신분증을 지참하면 된다.

한편, 정부는 여름철이 다가오면서 수요가 늘고 있는 수술용(덴탈) 마스크의 생산량을 현재의 2배 이상 늘리고 수입도 지원할 방침이다. 각 생산업체의 공적 의무공급 비율도 80%에서 60%로 조정할 예정이다. 이밖에 보건용 마스크에 한해 생산량의 10% 이내에서 제한적으로 수출을 허용키로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