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지자체 온라인 유통기업 물류센터 일제 점검”

정세균 국무총리가 2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대본 회의에 참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가 최근 물류센터 등을 비롯 코로나 19 확진자가 수도권서 급증하고 있는 상황에 대해 우려를 표명하며 철저한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정 총리는 2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지난 5월 6일부터 시행하고 있는 '생활 속 거리두기'가 중대한 도전에 직면했다”며 “설마하는 방심이 수도권 시민들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부는 어제 긴급 관계장관회의를 열어 수도권을 대상으로 △국민들의 외출과 모임 자제권고 △공공시설 운영 중단 △학원, PC방 집합 제한 △불요불급한 공공행사의 취소·연기 등 방역 강화방안을 결정했다.

다만 방역 조치는 강화했지만, 등교수업은 학생들의 학습권 보장을 위해 그대로 유지했다. 정 총리는 “학생들의 순차적 등교가 예정대로 진행되기 위해서는 정부는 물론, 국민 모두가 우리 학생들의 보호자라는 생각으로 끊임없이 점검하고, 방역수칙을 실천해야 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정 총리는 “물류센터와 같은 사업장에서의 감염사례가 증가하고 있다”며 “기업들의 책임 의식이 매우 중요하다. 밀폐된 장소에서 노동강도가 높고, 동료간 접촉이 빈번한 근무환경에서는 더 세심한 방역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아울러 정 총리는 “더구나, 아르바이트나 일용직이라는 이유로 노동자에 대한 방역 지원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되겠다”며 정부와 지자체는 온라인 유통기업의 물류센터 등에 대한 일제 점검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