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정부가 3차 추경안을 준비하고 있는 것과 관련 “지금 상황을 경제 전시상황으로 보고 이에 준한 확장 재정 필요성을 강조한 대통령의 인식에 공감한다”고 밝혔다.

심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상무위원회의에서 “3차 추경은 2차 추경과는 달리 보다 신속하고 정부의 과감한 지원이 담겨야 할 것이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도 심 대표는 3차 추경 내용에 대한 당 차원의 방향을 제시했다. 그는 “1차 지원금의 효과가 6월로 그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7월에서 추석 때까지의 민생 절벽 시기를 넘어설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아울러 감염병 전문병원 등 공적 의료시설 강화와 의료·간호 인력 확충, 일자리 창출 등 경제적 효과가 큰 노후주택 그린 리모델링 사업 등을 제안했다.

또한 심 대표는 “고용보험 기금 고갈에 대비한 재정보강과 전 국민 보험제도 도입의 기반 조성을 위한 예산도 고려해야 한다”고도 덧붙였다.

한편 심 대표는 “증대되는 국가채무가 걱정이라면서 ‘증세’에 대해서는 모두 손사래를 치고 있다”고 진단 한 뒤 “매우 무책임한 일입니다. 정기국회에서는 정의당이 제안한 초부유세, 종부세 인상 등을 비롯한 정의로운 위기 극복 증세 방안에 대해서 본격적인 논의가 시작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