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상황에서도 피해 당사자의 말하기가 고려돼야”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21대 총선 당선인으로 정의당의 신임 혁신위원장직을 맡은 장혜영 위원장은 최근 정치권 전반을 관통하고 있는 정의연 출신의 윤미향 당선인 논란에 대해 “굉장히 다층적 부분들이 있는데 지금 시점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돼야 하는 것은 역사적 비극의 피해 당사자의 말하기를 우리가 어떻게 들을 것인가의 문제”라고 진단했다.

장 위원장은 27일 YTN 라디오 노영희의 출발 새아침 과의 인터뷰에서 “그 어떤 상황에서도 피해 당사자의 말하기가 가장 큰 맥락에서 고려돼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윤미향 당선인에 대한 이야기는 장관 임명을 다투는 사안이 아니므로 (정의당의) 데스노트의 차원에서 이야기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도 덧붙였다.

장 위원장은 “(이번 사건이) 시민단체라고 하는 것 또한 우리 사회의 도덕적, 윤리적인 기준들, 시민적인 감시 이런 곳에서 더 이상 성역일 수 없다는 합의에 이르는 과정이라는 생각도 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더불어민주당에서 (윤 당선인 의혹에 대해) 지금 검찰수사 결과를 보자고 말하고 있는데 사실 정치적인 책임을 가지고 있는 공당, 그리고 여당이기 때문에 오히려 그렇게 검찰수사에만 의존하는 것은 우리 정치를 후퇴시키는 것은 아닐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