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고발 사안 수사 후 첫 출석 조사 받아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지난 6일 “경영권 승계와 노조 문제와 관련해 사회적 물의를 일으켰다”는 취지로 대국민 사과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허홍국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26일 ‘삼성합병 의혹’으로 검찰에 출두했다. 삼성준법감시위원회 권고를 받아들여 대국민사과를 한 지 20일만이다.

법조계에 따르면 이날 이 부회장이 서울중앙지검 경제범죄형사부에 비공개로 출석해 조사를 받고 있다.

이 부회장은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과 삼성바이오 회계부정 의혹(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법상 배임 및 자본시장법 위반)과 관련해 혐의 피의자 또는 피고발인 신분으로 이번이 첫 수사다.

앞서 금융위원회는 지난 2018년 11월 두 가지 의혹을 고발한 바 있다.

검찰은 이 부회장을 상대로 삼바 분식회계 지시 여부와 삼성물산 합병비율 조정 정황에 대해 조사할 방침이다.

검찰은 2015년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조작이 이뤄진 것으로 내다보고 수사를 진행해 왔다.

삼바는 2015년 말 자회사인 삼성에피스 지배력 상실을 이유로 회계처리 기준을 바꿔 장부상 회사 가치를 4조5000억원 늘린 의혹에 대해 조사를 벌인다.

당시 삼바는 회계기준이 바뀌면서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당시 삼바 지분 46%를 가지고 있던 제일모직의 가치가 오른바 있다.

제일모직과 삼성물산 합병 비율은 이 같은 가치 산정을 기반으로 1 대 0.35로 정해졌고, 삼성물산 주주들의 반발을 불러오기도 했다.

이 당시 이 부회장은 제일모직 주식의 23.2%를 보유한 대주주였지만 삼성물산의 주식은 보유하지 않았다.

여기서 핵심 의혹은 제일모직 가치는 높게 평가되고, 삼성물산 가치는 낮게 평가되면서 이 부회장 경영권 승계에 유리하도록 한 게 아니냐는 것이다.

앞서 이 부회장은 지난 6일  서울 서초 삼성전자 사옥에서 삼성준법감시위 권고를 받아들여 대국민사과를 한 바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