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두환 1,000억 원 추징금 환수 방법 찾겠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현안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5·18 민주화 운동 40주년과 관련 “국민들은 5.18 정신을 기리고 있을 때, 전두환 씨는 대리인을 통해 죄를 인정하고 반성하기는커녕 발포 명령을 부인하는 발언을 했다”고 비판했다.

김 원내대표는 19일 국회에서 열린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뻔뻔한 태도에 개탄을 금할 수 없다. 전두환 씨는 80년 5월 광주를 피로 물들인 학살의 주범이다. 또한 5.18을 둘러싼 가짜뉴스의 온상이기도 하다. 5.18 북한개입설의 원조도 당시 전두환 신군부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민주당은 5.18의 진실을 반드시 밝혀내겠다. 학살의 책임자들이 끝까지 죄를 부정하도록 그냥 두지 않을 것이다”며 “5.18 진상조사규명위원회의 활동이 과거처럼 미완으로 끝나지 않도록 전폭적으로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그는 “전두환 씨 등이 더 이상 거짓된 주장을 할 수 없도록 5.18 역사왜곡처벌법 입법에 속도를 내겠다”며 “1,000억 원이 넘는 추징금도 환수할 방법을 찾겠다. 필요하다면 전 씨의 사후에도 추징할 길을 열겠다”고도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는 “진실을 고백할 때만 진실과 화해의 길도 열릴 것이다. 전두환 씨는 더 늦기 전에 역사의 재단 앞에서 자신의 범죄를 인정하고 사죄하길 바란다”고 촉구한 뒤 “80년 5월 광주는 민주주의와 평화를 위한 시대의 정신이며 더불어 함께 사는 따뜻한 공동체를 만들어가는, 미래를 열어가는 5월 정신이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