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가 19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가산학연협력위원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지난 10일 한 아파트 경비 노동자께서 입주민으로부터 부당한 대우를 받았다고 호소하며 스스로 생을 마감하는 안타까운 일이 있었다”며 “돌아가신 분의 명복을 빕니다. 유가족들께는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헀다.

정 총리는 19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대다수 경비 노동자들은 폭언·폭행 등의 피해를 겪어도 해고 등 불이익을 걱정해, 적절한 문제해결 방안을 찾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고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정 총리는 “고용노동부, 국토교통부, 경찰청 등 관계부처는 경비 노동자 등 부당한 대우로 고통받는 분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존중받으며 일할 수 있도록 개선방안을 마련해주시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이어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관련 법과 제도에 미비한 점이 있다면 적극 보완해 달라”며  “갑질 근절을 위해 우리 사회의 인식을 바꾸는 노력도 계속해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정 총리는 내일부터 고3 학생들부터 등교를 시작하는 것과 관련 “교육부와 교육청, 각급 학교는 지자체와 관계기관과 협력해서 방역을 빈틈없이 실시하고, 의심환자나 확진자가 발생하면 발 빠르게 대처해 달라”고 말했다. 이어 “가정에서도 학생들이 자가진단과 마스크 상시 착용, 상호 접촉 최소화 등을 준수하도록 잘 지도해주시기 바란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