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부 사업 4월 최종 선정... 육상 및 바다에 스마트 관제 시스템 구축

사진=환경과학기술

[민주신문=이민성 기자] 환경과학기술 컨소시엄(옵저버,환경과학기술,에코플래그)과 시흥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에서 추진하는 '2020 사물인터넷 제품·서비스 검증·확산 사업'에 참여해 최종 선정됐다고 15일 밝혔다.

이에 컨소시엄은 5월부터 연말까지 시흥시를 대상으로 IoT‧AI 기반 안개 탐지 및 스마트 관제서비스 검증 사업을 진행한다.

본 사업에서 추진하는 ‘안개 탐지 및 스마트 관제시스템’은 IoT 기반의 광산란 센서 및 시정센서를 안개 발생 위험지역과 주요 관측 영역에 집중 설치하고 딥러닝 기반 안개탐지, 예측모델 분석기술 활용을 통해 생산된 육상 및 바다 안개 탐지‧예측 자료를 제공하는 지능형 서비스다.

이를 위해 환경과학기술컨소시엄에서는 시정센서 확산을 위해 IoT 기반의 저가형 시정센서를 개발하고 안개 발생 시 안전에 취약한 20여개 지점을 시범적으로 선정하여 설치한다.

또한 센서로부터 수집된 측정자료를 활용하여 인공지능 기반의 안개탐지 및 예측 모델을 개발한다. 생산된 안개 탐지‧예측 자료는 스마트 안개 위험 관제 시스템을 통해 시 관계자와 시민들에게 시범적으로 서비스할 예정이다.

아울러 시흥시에서 추진하는 ‘시화 MTV를 거점으로 한 해양 클러스터 조성’, 국가의 핵심적인 사업으로 시가 실증도시로 참여 중인 ‘스마트시티 혁신성장동력 프로젝트’와의 체계적인 연계방안도 모색할 예정이다.

이윤균 환경과학기술 대표는 “본 사업은 환경과학기술의 도메인 전문성과 IoT‧AI 기술을 통해 안개로 인한 안전사고 예방과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