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은 군부독재 맞선 민주주의 가치 운동
“민주화운동특별법 개정에 여야 함께해야”

18일 오전 광주광역시 동구 옛 전남도청 앞에서 제40주년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이 열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민주신문=김현철 기자] 더불어민주당 강훈식 대변인은 18일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가 ‘5.18 왜곡, 폄훼 망언’에 대해 사과하고 5.18민주유공자 예우법처리에 힘을 보태겠다고 약속했다”며 “늦었지만 시대착오적 역사 인식에서 벗어나겠다는 의지에 대해 다행이다”는 입장을 밝혔다. 

강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이번 사과가 말로만 그치지 않도록 진정한 협조를 부탁한다”며 “5.18 역사 왜곡에 대한 엄중한 처벌과 유공자 명예회복 등을 위한 5.18 민주화운동 등에 관한 특별법 일부개정법률안과 5.18민주유공자예유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 등의 조속한 통과를 위해 여야가 함께 나서겠다”고도 말했다. 

이어 “5.18 민주화운동은 전두환 군부독재 세력에 맞서 민주주의 가치를 지켜낸 ‘국민의 외침’이자 생명과 인권을 지켜내고자 했던 ‘평화의 정신’이었다”며 “역사를 바로 세우고 새로운 대한민국을 열어가는 첫 단추는 5.18 진상을 철저히 규명하여 역사의 가해자에게 응분의 책임을 지우는 것이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는 5.18 민주화운동 진상규명을 위한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여왔다”며 “국방부 조사위원회 가동과 5.18진상규명조사위원회 활동을 통해 헬기사격을 포함한 발포의 진상과 책임, 암매장과 집단성폭행 등의 참혹한 참상은 서서히 그 진상이 드러나고 있다”고 말했다. 

강 대변인은 ”민주당과 정부는 5.18민주화운동의 정의가 진실의 토대위에 바로 설 수 있도록 모는 노력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