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벌 목적 아닌 역사 바로 기록하는 일”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전 광주 동구 5·18민주광장에서 진행되고 5·18 민주화운동 40주년 기념식에서 기념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제 40주년 5·18민주화운동을 맞아 광주를 방문했다.

문 대통령은 18일 오전 광주 동구 5·18민주광장에서 열린 기념식에서 "발포 명령자 규명과 계엄군이 자행한 민간인 학살, 헬기 사격의 진실과 은폐·조작 의혹과 같은 국가폭력의 진상은 반드시 밝혀내야 할 것들"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기념식은 옛 전남도청 본관과 별관 등이 있던 5·18민주광장에서 열렸다. 그동안 계속 5·18 망월동 국립묘지에서 진행했던 것과 달리 40주년을 맞아 역사적 현장 앞에서 그 의미를 더하기 위해 장소를 이같이 정했다.

문 대통령은 “도청 앞 광장에 흩뿌려진 우리의 민주주의는 지난 40년, 전국의 광장으로 퍼져나가 서로의 손을 맞잡게 했다”며 “드디어 5월 광주는 전국으로 확장되었고, 열사들이 꿈꾸었던 내일이 우리의 오늘이 되었다”고 의미를 더했다.

이어 “5·18을 겪지 않은 세대가 태어나고 자라 한 가정의 부모가 되고, 우리 사회의 주축이 되었다. 그날 광주에 있지 않았던 사람들도 나름의 방식으로 함께 광주를 겪었다”며 “'오월 정신'은 누구의 것도 아닌 우리 모두의 것이다. '오월 정신'은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들과 미래를 열어가는 청년들에게 용기의 원천으로 끊임없이 재발견될 때 비로소 살아있는 정신이라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정부의 진상 규명 의지도 재차 천명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5월12일 본격적으로 활동을 시작한 '5·18진상규명조사위원회'가 남겨진 진실을 낱낱이 밝힐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진실이 하나씩 세상에 드러날수록 마음속 응어리가 하나씩 풀리고, 우리는 그만큼 더 용서와 화해의 길로 가까이 갈 수 있을 것이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문 대통령은 “처벌이 목적이 아니다. 역사를 올바로 기록하는 일이다. 이제라도 용기를 내어 진실을 고백한다면 오히려 용서와 화해의 길이 열릴 것이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5·18 행방불명자 소재를 파악하고, 추가 희생자의 명예회복과 배·보상에 있어서도 단 한 명도 억울함이 없도록 하겠다는 점도 강조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헌법 전문에 '5·18민주화운동'을 새기는 것은 5·18을 누구도 훼손하거나 부정할 수 없는 대한민국의 위대한 역사로 자리매김하는 일이다”며 “2018년, 저는 '5·18민주이념의 계승'을 담은 개헌안을 발의한 바 있다. 언젠가 개헌이 이루어진다면 그 뜻을 살려가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끝으로 문 대통령은 “이제 우리는 정치·사회에서의 민주주의를 넘어 가정, 직장, 경제에서의 민주주의를 실현해야 하고, 나누고 협력하는 세계질서를 위해 다시 오월의 전남도청 앞 광장을 기억해야 한다”며 “그것이 그날, 도청을 사수하며 죽은 자들의 부름에 산 자들이 진정으로 응답하는 길이다”고 의의를 전했다.

18일 오전 광주 동구 5·18민주광장에서 진행된 5·18 민주화운동 40주년 기념식. 사진=뉴시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