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주석 “금년 중 방한 의지 변함없다” 밝혀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후 청와대 관저 소회의실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전화 통화하고 있다.(사진=청와대 제공)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후 9시부터 9시34분까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요청으로 전화통화를 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밝혔다.

사상 유례없는 보건위기인 코로나19 사태와 관련 양 정상은 통화에서 자국 내 대응상황을 각각 설명하고 양국 간 방역협력이 효과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점에 대해 논의했다.

이번 통화에서 시 주석은 “한국의 코로나 상황이 문 대통령의 강력한 리더십으로 효율적으로 통제되면서 성과를 내고 있어 축하한다”고 하면서 “양국이 좋은 이웃으로서 국제방역협력의 모범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지난 2월 정상통화 이후 한중 양국간 코로나 공동대응을 위한 방역협력이 잘 진행되어 왔다”면서 “중국의 가장 큰 정치행사인 양회가 다음 주 개최되게 된 것을 축하한다”고 답했다.

강 대변인에 따르면 양 정상은 한중 당국이 두 나라 기업인들의 필수적인 활동 보장을 위한 ‘신속통로’ 제도 신설을 한 것과 관련 대표적인 협력의 모범사례라는 데도 인식을 같이했다.

양국은 신속통로제 신설에 합의하고 기업인들의 입국절차를 간소화하기로 한 뒤 5월1일부터 시행하고 있다. 최근 이 제도를 활용해 우리 기업인 2백여 명이 입국해 13일부터 현지에서 출근했다.

초미의 관심사인 시 주석의 방한 문제와 관련한 언급도 이뤄졌다. 시 주석은 “금년중 방한하는데 대해 굳은 의지는 변하지 않았다”고 밝혔고 이에 문 대통령은 “한중관계에 있어 시 주석님의 방한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화답했다.

강 대변인은 “양 정상간 회담은 코로나 상황이 안정되어 여건이 갖추어 지는 대로 적절한 시기에 성사되도록 협의에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