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벌적 검사 나서지 않을 경우 강제적 병행 조치 시사

박원순 서울시장이 11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코로나19 관련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서울시 제공)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사회적 거리두기로 확진자가 한자리 수까지 떨어지는 등 가시적 효과가 나타나고 있는 상황에서 불거진 이태원 클럽 집단감염 사태로 서울시 등 관계기관이 비싱이 걸렸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이날 시청에서 긴급 브리핑을 갖고 “이태원 클럽에서 시작된 집단감염이 지금 지역화 전국화 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며 “이태원 클럽 관련 전체 확진자수는 11일 10시 기준, 85명이고 서울 확진자수는 51명이다. 가족 및 지인을 포함한 수치다”고 밝혔다.

이어 박 시장은 “감염병 확산이 한순간이듯, 전파를 차단하는 것 또한 신속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지금부터는 속도전입니다. 앞으로 2-3일이 서울이 뚫리느냐 아니냐의 중대고비가 될 것이다”고 진단했다.

시에 따르면 이태원 클럽 관련해 확보한 명단 총 5,517명이다. 이중에서 2,405명은 통화가 됐으나, 3,112명은 불통상태로 일부러 전화를 피하거나, 허위로 기재했다는 것으로 분석된다.

박 시장은 “4월 24일부터 5월6일 사이, 이태원 클럽을 방문했거나, 인근에 있었던 분들은 무조건 빨리 검사를 받아야 한다”며 “본인은 물론이고 가족과, 이웃과 나아가서 전체의 안전을 위한 것이니 나와 주시길 간곡히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신분노출의 우려로 검사를 망설이고 있는 이들을 위해선 “신변안전을 담보하기 위해 서울시에서는 선제적으로 익명검사를 실시하겠다”며 “본인이 원한다면 이름을 비워둔 채, 보건소별 번호를 부여할 것이며 전화번호만 확인하도록 하겠다. 현재와 같이 검사는 무료이다”고 설명했다.

자발적 검사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강제적 조치도 병행해서 취할 수 있다는 점도 밝혔다.

박 시장은 “(클럽을)다녀간 분들에 대해서 즉각 검사 이행 명령을 내리는 바이다”며 “만약 이태원 클럽에 다녀갔는데 검사를 받지 않은 것이 나중에 밝혀지면 200 만원의 벌금을 부과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서울시는 유사 유흥업소에 대해 7대 방역수칙 준수 명령을 내리고 준수 여부에 대해서 철저히 단속하겠다는 방침이다.

박 시장은 “유사 유흥업소는 음식, 술과 함께 춤을 추는 행태가 이뤄지는 이른바 헌팅포차 등을 말한다”며 “7대 방역수칙이 지켜지지 않을 경우, 해당업소에 대해 즉시 집합금지명령을 내릴 것이고, 모든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