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여명 안팎 대상 조사 중…방산 기업 취업거래 조건 기술 유출도 '염두'

사진=ADD 사보

[민주신문=허홍국 기자] 군(軍)과 경찰, 국정원 등이 대량의 무기 기술이 빠져나간 국방과학연구소(ADD)에 대해 수사에 착수했다. 수사 대상은 전직 ADD연구원 20여명 안팎이다.

27일 국방부와 경찰 등에 따르면 한국군 각종 무기 기술이 쌓여있는 ADD 무기 기술 유출안건에 대해 민관군 합동 수사에 나섰다. 그간 몇 십 건 등에 그쳤던 무기 유출과 차원이 다르다.

군과 경찰 등은 ADD 고위급 연구원 60여 명이 기밀을 빼내 ADD를 떠난 혐의를 잡고, 이 가운데 상당한 양의 자료를 유출한 20여명 안팎에 대해 수사력을 모으는 중이다.

이들 대부분은 (주)한화 등 상위권 방위산업체로 자리를 옮겼다. 일부는 대학으로 간 것으로 확인된다.

가장 많은 무기 기술을 빼낸 것으로 알려진 전직 ADD 한 연구원의 경우 무기 기술 유출 건수는 수십만 건에 이른다. 주로 AI 소스 코드와 설계 기밀 등 관련업계가 관심을 보이는 기술들인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연구원은 ADD에서 수십 년간 근무했던 자로 현재 서울 D대학의 AI 연구 책임자로 재직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 연구원은 한 방송사와 인터뷰를 통해 수십만건 무기 기술 유출이 연구 차원의 아이디어 차원에서 출력하고, 저장했다고 해명한 바 있다.

하지만 수십년간 재직 중이었던 ADD연구원으로서 윤리의식은 상실된 것이 아니냐는 비판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아직까지 거론된 방산기업에 대해 수사당국의 압수수색은 들어가지 않은 상황이다.

국방부 안팎에서는 취업 거래를 조건으로 기밀을 유출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수사에 나선 것으로 전해졌다.

국방과학연구소는 수사에 적극 협조할 방침이다. 국과연 관계자는 민주신문과 전화통화에서 “해당 사항은 관련 기관에서 조사 중인 사항으로, 수사에 적극 협조 중”이라면서도 “본 사안을 엄중하게 받아들이고 있고, 연구원의 개인적 일탈이라 할지라도 자체적으로 기술 보호 전 과정에 대해 살펴보고 보완 대책을 마련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국과연은 향후 조사 후 밝혀진 문제점에 대해 즉각 시정하고 재발방지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계획이다.

이 사안은 현재 대전지방경찰청 보안수사대와 군 안보지원사령부, 국정원 등에서 합동조사를 진행 중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