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신문=양희정 기자] 부산의 기업인들이 사상 유례없는 보건위기로 불리는 코로나19 이후 지역경제 활력 제고를 위한 최우선 과제를 제시하고 21대 지역 국회의원 당선인들의 초당적 협력을 요구했다.

부산상공회의소(회장 허용도)는 22일, 지역경제 차원에서 코로나19 이후를 대비하고 지역 국회의원 당선자들의 의정활동 방향 제시를 위한 ‘포스트 코로나19, 제21대 부산 국회의원 당선인에게 바란다’라는 기업인 의견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이 조사에는 부산을 대표하는 100인의 기업인이 참여했다.

조사 내용은 코로나19 이후 지역경제 재도약을 위해 필요한 현안사업 추진, 기업과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규제개선 및 입법지원 등 지역 당선인들이 최우선적으로 앞장서 주기를 바라는 분야에 대한 의견을 담았다.

조사에 따르면 코로나19이후 부산경제 회복과 성장을 위해 당선인들이 가장 시급하게 추진해야 할 현안 과제로 지역 기업인들은 ‘동남권 관문공항 건설’을 꼽았다. 응답 기업인의 29.6%가 이를 요구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복수응답임을 감안하면 실제 조사에 참여한 기업인 100명중 81명이 관문공항 건설의 필요성과 시급성에 공감한 것이다. 또한 ‘2030 월드엑스포 유치’ 19.0%, ‘복합리조트 유치’ 15.7% 등의 현안들도 나란히 2위, 3위의 응답비중을 차지하면서 관광․마이스 산업 육성에 대한 강한 기대도 나타났다.

이 외에도 ‘2차 공공기관 이전’ 13.9%, ‘항공부품 등 고부가 첨단 지능형 산단조성’ 13.5%, ‘블록체인 규제자유 특구 활성화’ 8.4%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지역의 한 기업인은 “이번 부산의 총선에서 여당의 의석수는 줄었지만 여당 후보자에 대한 득표율은 오히려 올랐다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 되며, 앞으로 부산의 표심은 여야를 떠나 지역 발전을 위해 누가 더 많이 뛰고 성과를 내느냐에 따라 결정될 것이다”고 했다.

코로나19로 인한 불황을 조기에 극복하고 기업에 활력을 제고하기 위한 규제개선에 대해서는 기업인 26.5%가 ‘주 52시간 근로제 보완’을 최우선 과제로 꼽아 가장 많은 비중을 보였다. 

주 52시간 근로제는 금년 말까지 계도기간이 부여 되었지만 근로자 50~299인 기업에 이미 시행이 되었다. 내년에는 50인 미만 기업에도 적용되는 만큼, 중소기업에는 가장 큰 부담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또한 탄력근로시간 확대 등 제도보완을 위한 법안은 상정도 되지 못하고 있다. ‘법인세 인하’와 ‘최저임금 적용 완화’에 대한 요구도 각각 21.6%, 19.2%로 높게 나타났다. 

법인세의 경우 지난 2018년 22%에서 25%로 오른 바 있고, 최저임금 역시 업종과 지역별 차등 적용에 대한 산업 현장의 요구가 높지만 수용되지 않고 있다는 주장이다. 그 외 ‘화관․화평법 등 각종 환경 규제 개선’은 12.5%가, ‘산업단지 내 투자지원 확대 및 요건 완화’는 11.5%, ‘가업승계 요건 완화’는 8.7%가 각각 지역 당선인의 적극적인 역할을 요구했다.

국회의원 당선인의 향후 의정활동 평가기준에 대해서는 46%가 ‘지역 밀착형 의정활동’을, 34%는 ‘공약 이행도’를 기준으로 삼겠다고 응답했다. 이는 그동안 지역 국회의원들이 지역 발전에 소홀하고 공약을 제대로 이행하지 않았다는 기업인들의 심중을 담은 것으로 보인다.

한편, ‘지역 국회의원 당선인에게 한 말씀’에서는 경제 활성화와 지역 현안 해결, 협치 등에 대한 기업인들의 여망이 담겼다. 키워드 분석결과 ‘경제활성화’가 가장 많이 언급되었고, ‘동남권 관문공항’, ‘기업 발전’, ‘중소기업’, ‘협력’ 등에 대한 빈도수도 높게 나타났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