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국경적 문제 세계각국과 연대와 협력 강화”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청와대 여민1관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전세계가 위기에 처한 코로나19 사태와 관련 “국민들께 힘과 위로를 드리기 위해 헌정 사상 처음으로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을 결정했다”며 “신속한 집행을 위해 오늘 예타 면제를 의결하고, 총선이 끝나면 곧바로 추경안을 국회에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14일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국회에서 신속하게 심의 처리하여 국민들께 힘을 드리는 유종의 미를 거두어 주시길 당부 드린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세계에서 확진자가 두 번째로 많았던 위기의 나라에서 한국형 방역 모델이 세계적 표준이 되고, 한국산 방역 물품이 전세계로 수출되는 기회의 나라로 바뀌었다”며 “확산이 시작될 때만해도 아무도 예상하지 못한 일이었다. 위기 속에서 빛을 발한 우리 국민의 역량이 만든 결과이다”며 의의를 전했다.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산업 전반에 대해선 “정부는 특단의 비상경제 조치로 선제적으로 대처하고 있지만 실물경제와 금융시장, 생산과 소비, 국내와 국외 전방위적으로 밀려오는 전대미문의 충격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더한 각오와 정책적 결단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또한 “한편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상품과 서비스의 비대면 거래, 비대면 의료서비스, 재택근무, 원격교육, 배달 유통 등 디지털 기반의 비대면 산업을 적극적으로 육성해야 할 것이다”며 “ 코로나19 사태를 겪으면서 우리는 이미 우리의 비대면 산업의 발전 가능성에 세계를 선도해 나갈 역량이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평가했다.

진단키트를 발 빠르게 개발해 K-방역에서 K-바이오로 위상을 높여나가고 있는 백신과 치료 시장과 관련해선 “정부가 바이오 산업을 3대 신산업 분야로 집중 육성하고 있는 만큼 이번 계기를 살려 민관 협력을 더욱 강화하며 연구 개발에 과감하고 전폭적인 지원을 해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는 세계질서를 재편하게 될 것이다”며 “바이러스는 이미 초국경적인 문제이며 국경의 장벽을 쌓고 이동을 금지한다고 문제가 해결되는 것이 아니라는 교훈을 주고 있다. 다른 나라가 안전하지 못하면 우리도 안전하지 못하며 서로 연대하고 협력하지 않고는 이겨낼 수 없는 일이 되었다”고 진단했다.

오후 예정된 아세안 10개국과 한·중·일 3국이 화상 정상회의에 대해선 “세계 각국 정상들과의 전화 통화, G20 화상 정상회의에 이어 국제 협력과 연대를 강화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거대한 변화를 위기가 아닌 기회로 삼는 능동적 자세를 가지겠다”며 “정책 수단에서도 과거의 관성과 통념을 뛰어넘어 새로운 사고와 담대한 의지로 변화를 주도해 위기를 기회로 만들고, 더 크게 도약하는 대한민국, 우리는 반드시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