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브란스병원, 완치자 혈장 투여해 효과 확인… 67세 여성 완치돼 퇴원·71세 남성은 '음성' 판정

세브란스병원에서 처음으로 혈장 치료를 받은 71세 남성 환자의 흉부 엑스레이 영상. 치료를 받기 전(왼쪽) 폐렴 등으로 뿌옇게 보이던 폐의 상태가 치료 후(오른쪽) 나아진 모습. 사진=세브란스병원

[민주신문=이민성 기자]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중증환자 2명이 완치자의 혈장을 이용한 치료를 받고 모두 완치됐다.

연세대 세브란스병원 최준용 교수(감염내과) 연구팀은 7일 국내 처음으로 위중한 코로나19 환자 2명을 대상으로 완치자의 혈장을 주입한 결과 증세가 호전됐다고 밝혔다. 혈장치료를 받은 두 명 모두 완치됐으며, 그중 한 명은 퇴원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Journal of Korean Medical Science(대한의학회지) 최신호에 게재됐다.

최 교수팀은 급성호흡곤란증후군(ARDS)이 동반된 코로나19 중증 환자 2명을 대상으로 완치자의 혈장을 사용해 치료를 실시했다.

완치자의 혈장을 이용한 치료는 이미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SARS)이나 중동호흡기증후군(MERS), 에볼라 바이러스, 조류 독감 등 신종 바이러스 감염에 사용된 바 있다.

A(71, 남)씨는 열과 기침 증상을 보이다가 코로나19 확진을 받았다. 말라리아 치료제와 에이즈 치료제로 항바이러스 치료를 받았지만 상태가 좋아지지 않아 세브란스병원으로 이송됐다.

연구팀은 완치 판정을 받고 2주가 지난 남성의 회복기 혈장 500ml를 환자 A씨에게 12시간 간격으로 두 번에 걸쳐 투여했고, 동시에 스테로이드 치료도 시작했다.

혈장치료와 스테로이드 치료를 받은 A씨는 열이 떨어졌고 흉부 X-ray 검사상 양쪽폐도 더 이상 나빠지지 않았으며, 혈장을 투여받는 동안 특별한 부작용도 없었다. 현재 A씨는 인공호흡기를 제거했고, 코로나19 검사에서 음성 반응으로 완치 판정을 받았다.

두 번째 혈장 치료를 받은 B씨(67, 여)는 평소 고혈압 병력이 있는 가운데 고열과 근육통으로 코로나19 진단을 받았다. 진단 3일째 호흡 곤란과 함께 왼쪽 폐 상태가 나빠져 세브란스병원으로 이송됐다.

B씨에게도 말라리아 치료제와 에이즈 치료제를 투여했고, 산소 수치를 높이기 위해 몸을 뒤집는 치료를 시도했지만, 림프구감소증과 고열이 지속됐다.

이에 완치자의 회복기 혈장을 12시간 간격으로 두 번에 걸쳐 투여했고, 그 결과 B씨는 림프구수가 회복되고 바이러스 농도가 감소했다.

B씨는 흉부 X-ray 검사에서도 폐의 침윤이 확연히 좋아졌으며, 염증수치인 C-반응성단백(CRP) 역시 정상 수준을 회복해 완치 판정을 받고 3월말 퇴원했다.

최준용 교수는 “두 환자 모두 회복기 혈장 투여와 스테로이드 치료 후 염증 수치, 림프구수 등 각종 임상 수치가 좋아졌다”면서 “중증 폐렴을 치료하기 위해 바이러스 증식과 과도한 염증 반응을 모두 잡아야 하는데 스테로이드 치료는 염증 반응을 호전시키지만 바이러스 증식에는 악영향을 미친다”고 설명했다.

이어 “회복기 혈장 속에 있는 중화 항체를 통해 바이러스 증식을 억제하는 것이 같이 들어가면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이런 조합이 위중한 코로나19 환자에게 시도될 수 있다”면서 “혈장치료의 부작용이 있고 대규모 임상시험이 없어 과학적인 증거는 충분하지 않지만 항바이러스 치료 등에 효과가 없는 중증 환자들에게 스테로이드 등의 치료와 병행할 수 있는 치료 대안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완치자가 항체를 가지는 기간이 있을텐데 완치자들로부터 혈장을 충분히 확보하기 위해 혈장 기증자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이를 바탕으로 혈장을 확보할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돼야 한다”며 “혈장 기증자를 모집하고 혈장을 확보해서 적절히 배분할 수 있는 컨트롤타워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