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수소충전소 확대 및 부지 확보와 제도 개선 나서
수소전기차 구매 지원 및 건설기계 분야로 보급 확대
현대차, 수소 사업 다각화하고 보급 목표 대폭 상향

[민주신문=육동윤 기자] 현대자동차가 서울시와 협력하여 수소 산업 활성화에 박차를 가한다.

현대차는 지난 31일 서울시 신청사에서 현대차 공영운 사장과 서울시 박원순 시장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수소전기차 보급 활성화를 위한 상호협력 강화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현대차는 이번 협력을 통해 수소연료전지시스템 사업 다각화와 수소경제 활성화에 더욱 속도를 낼 예정이다. 서울시 또한, 수소차 보급을 확대해 미세먼지 저감 등 대기환경 개선은 물론 친환경 선도도시로 나아간다는 계획이다.

서울시는 수소전기차 및 수소충전소 보급 목표를 대폭 상향할 예정이다. 기존 보급 목표는 2022년까지 수소차 4,000대 이상 보급, 수소충전소 15개 이상 구축하기로 했다. 현재 서울 시내에는 국회충전소와 양재, 상암 등 세 곳에 불과하다. 이에 따라 서울시는 수소충전소 확대에 더욱 가속도를 붙인다.

현대차와 서울시는 승용 수소차를 비롯해 승합차와 버스, 화물차 등의 상용 수소차, 지게차와 같은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을 탑재한 건설기계 등의 생산과 보급 확대를 추진한다. 또한, 수소전기차 구입 및 보유 비용을 낮추고 사후 서비스를 강화하는 등 수소전기차 구매를 활성화시키는 데 노력한다.

이를 위해 서울시는 승용 수소전기차와 수소전기버스에 대한 구매 보조금과 세제지원 확대 등 제도 개선에 나선다.

현대차는 서울시가 수소전기차와 수소전기버스 도입을 확대하고 운영과 관리를 안정적으로 할 수 있도록 정비·수리 체계 등 서비스를 지원하기로 했다.

현대차와 서울시는 이 같은 상호 협력 내용을 구체적으로 수행할 공동 위원회를 구성해 운영할 계획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이번 서울시와의 전략적 협력은 수소와 수소전기차가 기후 변화와 미래 에너지 전환의 솔루션이 될 수 있다는 공감대를 바탕으로 이뤄졌다”며, “협력 분야의 구체적인 실행과 점검 등을 위해 위원회도 구성되는 만큼 수소 사회 구현을 위한 협력 사업이 적극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