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위적 정당 간 단일화 없을 것...다만 지역 특수성 감안”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의당 회의실에서 열린 21대 총선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심상정 정의당 4·15 총선 상임선대위원장은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의 비례위성 정당을 겨냥해 “정의당이 불리함을 감수하고 원칙을 지킨 이유는 정의당을 위한 것이 아니라 민주주의를 지키고 국민의 삶을 지키기 위한 것이다”고 강조했다.

심 상임선대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최근 정의당이 선거제도 개혁의 최대 피해자라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며 “하지만 분명히 말씀드리건대 거대 양당이 자행한 꼼수정치의 최대 피해자는 바로 국민으로 비례 위성정당을 동원한 거대 양당의 민주주의 파괴 행위는 언제라도 반드시 역사의 심판을 받게 될 것이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번 총선의 목표과 관련해선 “20% 이상 정당 득표와 교섭단체 구성”이라며 “극단적인 양당정치를 견제하고, 한국정치의 삼분지계를 이뤄내서 생산적인 민생 협력 정치 시대를 열어가겠다”고 밝혔따.

정의당은 이번 총선의 메인 슬로건으로 "원칙을 지킵니다. 당신을 지킵니다"를 전면에 내세웠다.

심 상임선대위원장은 지역구 후보 단일화와 관련해선 “인위적인 정당 간의 단일화는 없을 것이다”고 선을 그으면서도 지역의 특성과 해당 지역 시민들의 요구가 있을 경우에 한해 가능성을 열어뒀다.

그는 “얼마 전 울산의 경우에도 을산 북구나 동구는 현대 자동차, 현대 중공업이 있는 곳이다. 전통적으로 민주노총 및 노동조직이 중심으로 된 후보 단일화가 중심이 됐던 곳이고, 그 연장선상에서 지난번에 작은 규모에 정의당과 민중당 간의 후보 지지선언 있었던 곳이다”고 설명했다.

심 상임선대위원장은 ‘거대 양당이 비례 정당을 만들어서 지지율을 가져가고 있는 상황에서 이를 반전시킬 복안이 있나’는 질문에 대해선 “저는 아직까지 우리 국민들이 마음의 결정을 하지 않으셨다고 본다”며 “정의당이 정의당이 있어야 할 곳에 있을 때, 정의당이 코로나 민생위기에 최전선에서 코로나 양극화 막고 국민의 삶 지킬 때, 그것이 정의당 득표율을 높이는 가장 중요한 전략이라고 본다”고 답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