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 주식ㆍ부동산 담보 설정 산은ㆍ수은 1조 대출 약정…만기 외화채권 6000억 전환도 수용 전망

발전용 대형가스터빈. 사진=두산중공업

[민주신문=허홍국 기자] 탈원전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여파로 경영 위기를 맞은 두산중공업이 숨통을 트였다. 1조원의 자금을 긴급 수혈하면서 급한 불은 껐다.

27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두산중공업이 지난 26일 한국산업은행 및 한국수출입은행과 1조 원 규모의 대출 약정을 맺으면서 유동성 위기를 가까스로 넘길 것으로 예상된다.

두산중공업은 사업 자회사를 포함한 차임금 5조 9000억원 가운데 올해 만기거나 상환청구권 행사가 가능한 회사채 규모가 1조 2000억원에 이른다.

이번 대출 약정은 두산중공업의 대주주인 ㈜두산이 보유한 두산중공업 보통주식을 비롯한 주식, 부동산 등을 담보로 제공된 것이다.

두산중공업은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두산으로부터 두산메카텍㈜를 현물출자 받아 자본을 확충하고, 고정비 절감을 위해 최근 명예퇴직을 실시하는 등 자구노력을 이행하고 있었지만 코로나19 여파로 자금시장 경색에 직면하게 됐다.

실제 고강도 구조조정을 단행했지만 만족할 만한 성과를 내지 못했다. 40대 이상 2600여명의 직원 대상으로 명예퇴직을 받았지만 신청자는 600명 안팎인 것으로 알려졌다.

두산중공업 경영난은 탈원전으로 인한 실적악화도 한몫했다. 7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포함됐던 원자력 등 프로젝트가 취소되면서 10조원 가량 일감이 날아갔다. 매출 대폭 추락으로 정상적인 영업활동으로는 금융비용 감당이 어려운 직면에 놓인 것이다.

이에 대해 두산중공업 관계자는 “금번 대출을 발판 삼아 당초 계획하고 있었던 재무구조 개선을 보다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빠른 시일 내 재무구조 개선활동을 마무리하고 금번 대출금액을 상환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한편 두산중공업은 다음 달 만기가 돌아오는 외화채권을 대출로 전환해 달라고 지급 보증을 한 수은에 요청한 상태다. 수은은 여기에 수용적인 입장인 것으로 전해져 외화대출 만기 부담도 덜게 될 전망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