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에 부는 코로나19 고통 분담 차원 기부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청와대에서 열린 제1차 비상경제회의에 참석해 마스크를 벗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김현철 기자] 문재인 대통령을 포함한 장·차관급 이상 공무원들이 앞으로 4개월간 급여 30%를 반납하기로 했다.
 
부는 지난 2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정세균 총리 주재로 열린 비상 국무위원 워크숍에서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대통령을 포함해 이날 워크숍에 참석한 전 국무위원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참석하는 금융위, 방통위, 식약처, 인사처, 경찰청 등 기관장이 우선 급여 반납 대상이다. 
 
참석자들은 국민과 고통을 함께한다는 차원에서 장·차관급 이상 공무원의 급여 반납에 의견을 모았다. 급여는 국고로 반납되며, 기획재정부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이들을 지원하는 재원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정부 관계자는 “장·차관급 이상 고위 공무원들이 급여를 반납하기로 했지만, 모든 공직사회가 참여할 가능성이 있다”며 “관련 방안을 신속히 검토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정치권에서 시작된 급여 반납 운동이 정부 고위직 공무원들을 넘어 공직사회 전반으로 확산될지 주목된다. 
 
앞서 지난 22일 정의당은 피해 분담 차원에서 코로나19 종식까지 국회의원 세비 30% 반납을 결정한 바 있다. 심재철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도 3월분을 포함한 총 3달치 세비 전액을 코로나19 로 고통 받는 이웃을 위해 기부했고 통합당 소속 의원 전체가 100만원씩 성금에 보태고 있다. 더불어민주당도 국회의원 세비 50% 기부운동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상황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