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일수 10일 감축... 코로나19 확산세 따라 개학 시기 조정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 되면서 교육부가 전국 유치원과 초.중.고교에 대한 개학 연기를 발표한 17일 오후 경기 수원시 장안구 파장초등학교 정문이 닫혀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이민성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유치원과 초·중·고등학교 개학이 2주 더 미뤄졌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1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갖고, 오는 23일로 예정했던 개학을 4월 6일로 2주 추가 연기한다고 밝혔다.

유 부총리는 "질병관리본부 등 감염병 전문가들은 밀집도가 높은 학교 내 감염이 발생할 경우 가정과 사회까지 확산될 위험성이 높은 만큼 통제범위 안에서 안전한 개학이 가능한지 판단하기 위해서는 현 시점으로부터 최소 2~3주의 시간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고 밝혔다.

교육부의 이번 연기는 세 번째다. 당초 전국 학교 개학일은 3월 2일이지만, 지난달 23일 개학을 일주일 미뤘고, 이달 12일 다시 2주 더 연기한 바 있다. 이로써 올해 새학기 개학은 총 5주가 미뤄지게 됐다.

개학이 5주 연기되면서 휴업일이 25일이 돼 초·중·고는 연간 190일인 수업일수를 10일 감축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학업부담이 가중되지 않도록 줄인 수업일수에 비례해 수업시수 감축도 허용하기로 했다. 또 개학이 미뤄지는 것을 감안해 대학입시 일정 변경도 검토 중이다.

개학이 연기되는 동안 유치원과 초등학교에서 긴급돌봄은 오후 7시까지 계속 제공한다. 어린이집도 긴급 보육을 계속 실시한다.

아울러 교육부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와의 협의를 거쳐 코로나19 상황을 예의주시한 뒤 개학의 시기와 방식 등에 대해 탄력적으로 조정할 방침이다. 이는 확산세에 따라 ‘4차 개학연기’를 하거나 4월 6일 이전에 개학을 검토하는 것이다.

교육부는 추가경정예산안에 편성된 지방교육재정교부금 2534억원을 긴급돌봄 지원, 마스크·손세정제 등 방역 물품 준비, 온라인 학습 운영 등에 활용되도록 시도교육청과 협의할 예정이다.

유증상자가 발생할 때 활용할 보건용 마스크를 비축하고, 일반학생이 착용할 수 있는 면마스크 등을 지급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특히 사회적 거리두기 차원에서 교실 내 책상 재배치, 급식 환경 개선, 식사·휴식 시간 분리 등 거리를 넓힐 뿐만 아니라, 교직원 활용공간의 이격거리 확보, 소독제를 비치하는 등 안전한 교육환경을 조성할 예정이다.

휴업 장기화에 따른 학습 공백 방지를 위해 원격 학습을 운영키로 했다. 교사들은 휴업 3주차인 이번 주(∼3월 20일)에는 온라인 학급방을 통해 학습 콘텐츠와 일일 학습 방법 등을 안내한다. 휴업 4주차(3월 23일 이후)부터는 휴업 종료 후 정상 수업 운영을 고려해 더 체계적인 교과학습 프로그램과 과제·피드백을 제공한다.

교육부는 정보소외계층 학생에게 컴퓨터·인터넷비를 지원하고, 학교가 보유한 스마트기기를 학생이 대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유은혜 교육부장관은 “코로나19로 휴업이 장기화되는 상황에서 학습결손, 돌봄공백 등이 발생하지 않고 개학 후 정상적인 학교로의 복귀를 위해 제반사항들을 촘촘하게 준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