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 “4.15 총선 상임선대위 총괄선대위원장 깃발 들겠다”
김 “이번 총선에 통합당 선대위원장 활동할 의사 없다”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가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미래통합당 회의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김현철 기자]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가 4.15총선 선거대책위원회 구성과 관련 총괄선대위원장을 맡는다.  
 
황 대표는 16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오늘부터 당을 선대위 체제로 운영하겠다. 이번에 구성되는 선대위는 경제살리기, 나라살리기 선대위"라며 "제가 직접 선대위에 상임선대위에 총괄선대위원장으로서 깃발을 들겠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김종인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의 선대위원장 영입도 불발이 됐다. 김 전 대표도 측근인 최명길 전 의원의 페이스북을 통해 “이번 총선에 통합당의 선대위원장으로 활동할 의사가 없음을 밝힌다”고 말했다.  
 
선거 기간 전권을 행사할 수 있는 단일 선대위원장이 아니라 공동 선대위원장 자리를 제안 받았기 때문에 거절한 것으로 보인다. 
 
황 대표는 "앞으로 중앙당과 시도당은 선거때까지 비상체제로 운영되는 만큼 모든 당직자는 비상한 각오로 임해 달라"며 "문 정권 심판을 위해서 국민과 역사 앞에 책임을 진다고 하는 엄중한 자세로 대응해 달라“고 지시했다.
 
이어 "국민 승리를 위한 선당후사가 필요하다"며 "분열하는 세력은 참패하며, 이는 이번 총선도 예외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하나의 표심이라도 모아야 정권 심판의 소명을 이룰 수 있다"며 "일부 책임있는 분들이 당의 결정에 불복하면서 자유민주 대열서 이탈하고 있는데, 이는 총선 승리라는 국민 명령에 대한 불복"이라고 강조했다.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가 대구 지역에서 무소속 출마를 진행중인 것을 염두에 둔 발언이다.
 
최근 공천 논란에 대해 공관위에도 당부를 잊지 않았다. 그는 "혁신 공천을 심기 위해 공관위의 독립성을 적극 보장해왔다"며 "공관위도 지역 여론과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 가치 등을 더 높이 헤아려주시고, 이기는 공천의 길도 살펴 달라"고 말했다.
 
황 대표는 "공천의 끝 부분에 있어서 논란이 되고 있는 부분을 중심으로 제가 말씀을 드린다"며 "공관위 결정 하나하나가 당의 운명을 좌우하는 만큼 지지자에게 상처를 주지 않고 결과에 책임을 져야 한다. 저 역시 당을 이기는 길로 끌고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