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명 한노총 위원장 "문정부 평가 앞에 한노총 자유로울 수 없어"
이해찬 민주당 대표 "한노총과 굳건한 연대·협력으로 총선 승리하자"

이해찬(왼쪽 두번째)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이 10일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 6층 대회의실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한국노총 고위급 정책협의회에 참석해 공동협약서를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김현철 기자]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이 이번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을 공식 지지하겠다는 입장을 발표했다.  
 
한국노총과 민주당은 10일 오전 오는 4·15 총선을 위한 공동선거대책기구를 구성, 총선 연대를 선언하고 민주당 후보에 대한 공식지지 입장도 밝혔다. 
 
김 위원장은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에 대한 국민들의 평가가 다가오고 있다. 그 엄중한 평가 앞에 한배를 타고 온 파트너인 한국노총 또한 자유로울 수 없다"면서 "한국노총은 더 이상 존중의 대상이 아닌 동등한 주체임을 분명히 밝힌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코로나19 사태가 가장 어려운 고비를 넘는 것 같은데, 함께 발표하는 국난극복 성명은 코로나가 가져올 경제 피해를 극복하는 데 힘이 될 것"이라며 "한 달 앞 총선에서 한국노총과 굳건한 연대와 협력으로 함께 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총선에서 민주당이 승리해야 노동존중 사회를 향해 나아갈 수 있다"면서 "노동자 여러분과 한국노총의 강력한 응원과 지지가 절실하다"고 지지를 호소했다.
 
한국노총 김동명 위원장과 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여의도 한국노총에서 고위정책협의회를 열고 공동협약도 발표했다.
 
이들은 "지속가능한 노동존중사회 실현을 위해 '노동부문 5대비전·20대 공동약속'을 제시하고, 실천을 위해 모든 분야에서 연대하고 협력한다"면서 "이행 방안으로 '노동존중 실천 국회의원단'을 구성해 '노동존중 후보자'를 한국노총의 공식 지지후보로 한다"고 발표했다.
 
5대비전은 ▲ 5인미만 사업체 노동자에 대한 노동법 보장 등 노동존중 51플랜 추진 ▲ 헌법상 노동기본권 보장 실질화 ▲ 고용의 사회적 정의 실현 ▲ 고용안정을 위한 '고용연대' 실현 ▲ 경제민주화 실현 등이다.
 
양측은 또 공동성명을 통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강력한 연대와 협력을 천명한다"면서 "질병관리 대응 인프라 확충, 공공병상비율 확대, 공공의료기관 설 등 공공의료안전망 강화 정책과 제도 개선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어 "코로나19 감염증 피해로 인위적 감원이 없도록 총고용 보장을 위해 노력하고, 코로나19로 인한 휴직·휴업 노동자의 임금과 생계지원 등 대책을 마련한다"면서 "감염노출 최소화와 사회적 거리 두기를 위한 시차출근 확대 시행에 대한 정부지원 강화, 가족돌봄휴가 활용 장려 등의 방안을 강구한다"고 덧붙였다.
 
선거대책기구 구성은 오는 18일까지 완료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