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천지 사태로 대구 피해 많아... 안정화 뒤 경제 활성화 논의
국민 생명과 안전 지키는 일 우선... 경제 미룰 수밖에 없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9일 공적 마스크를 판매하는 대구 중구 명문약국을 방문해 마스크 5부제 시행 첫날 현장 판매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김현철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9일 대구 지역 경제인들과 만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지역 경제계의 애로사항을 들었다. 
 
정 총리는 이날 오전 대구시청 별관에서 연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대구 경제인 간담회'에서 "처음에는 방역과 경제분야를 함께 하다가 지금은 방역 우선으로 가고 있는데, 코로나19가 어느 정도 안정화되면 다시 경제 쪽에 관심을 갖고 힘을 쓸 작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처음에는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아주 적어 방역도 잘하면서 경제에도 피해가 없도록 방역과 경제라는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으려는 노력을 했지만, 신천지 사태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일을 우선하고 경제는 조금 미룰 수밖에 없어 정책을 방역 우선으로 바꿔서 지금까지 추진해온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어차피 이제 시간의 문제로, 우리는 분명히 코로나19를 모범적으로 극복할 수 있는 나라"라며 "극복 이후에 대한 걱정은 지금부터 해야지 다 끝나고 나서 시작하면 너무 늦다"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뜻하지 않은 신천지 사태로 대구시민들이 피해를 많이 봤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극복이 잘 될 것"이라며 "정부가 도울 일을 잘 찾아서 최선을 다해서 힘을 합치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이날 코로나19 추가 확진자가 248명을 기록해 12일만에 200명대로 떨어진 것을 거론하며 "희망하기로 코로나19가 조금 안정화됐으면 좋겠다는 기대를 하고 있는데 아주 조심스럽다"고도 언급했다.
 
그러면서 "같이 지혜를 모아 우선은 코로나19를 극복하고, 이후 경제가 무너지지 않도록 어떻게 지탱하고, 경제를 활성화할 것인지 함께 의논하자"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대구 지역 기업·소상공인 단체 관계자들이 참석했으며 정승일 산업통상자원부 차관, 임서정 고용노동부 차관, 김학도 중소벤처기업부 차관, 손병두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양성일 보건복지부 사회복지정책실장 등 정부 관계자들도 함께 자리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