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훈식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이 9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민주당은 오늘부터 코로나19와의 전쟁을 선포한다"며 "미래선대위의 활동을 중단하고 당 재난안전위를 확대한 코로나국난극복위를 중심으로 당력 집중키로 했다"고 밝혔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김현철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김경수 경남지사 등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워진 경제상황 극복을 위해 제안한 재난기본소득 도입을 이번 추가경정예산(추경)안 편성 과정에서 논의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민주당 강훈식 수석대변인은 9일 국회 정론관 브리핑 후 기자들에게 최고위원회 논의 결과를 설명하면서 "김 지사 등 재난기본소득에 대한 요청이 여기저기 있다"며 "그런데 이번 추경에서 이것을 논의하는 것은 쉽지 않다"고 말했다.
 
강 수석대변인은 "첫째로 코로나19 추경의 시급성에 비하면 이 논의로 1∼2주 추경을 미룰 수 없다는 문제의식이 있다"며 "두번째로 현재 추경안 중 580만명의 사회취약계층을 임금 보조, 상품권 등으로 대략 45만원 정도 지원하는 예산이 2조6천억원이 포함됐다. 이 예산으로 취지는 반영됐다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추경에 이 논의를 본격화하기는 쉽지 않지만 이후 지속적으로 논의되도록 하는 것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이번 추경에서 2조6천억원이 집행되는 것을 보고 효과와 타당성을 검토한 이후 논의해볼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