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향해 “반칙에 반칙으로 맞서겠다는 것” 비판

심상정(가운데) 정의당 대표가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정의당 21대 국회의원 총선거 비례대표 후보 선출보고회에 참석해 현안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진보·개혁 진영의 비례대표 연합정당을 추진하는 방안을 논의중인 가운데 정의당은 “이런 퇴행에 단호히 반대한다”며 불참 의사를 확고히 했다.

정의당이 8일 오후 전국위원회를 열고, 비례 연합정당 창당 참여 여부에 대해 논의한 결과 이같이 결정했다고 강민진 대변인이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정의당은 “최근 미래한국당이라는 괴물의 탄생을 비판해 온 민주당이 비례용 위성정당 창당을 시도하고 있다. 원칙은 사라지고, 반칙에 반칙으로 맞서겠다는 집권여당의 태도는 정당정치를 송두리째 흔드는 위험한 발상이다”며 “국민의 의사를 왜곡시키고 유권자의 선택을 강요하는 행위는 미래통합당이 저지른 꼼수에 면죄부를 줄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제도가 불비하다는 이유로 그 방향마저 비틀어 버리려는 것은 다시 의석도둑질을 합법화 시키고 기득권 양당체제로 돌아가자는 것”이라며 “개혁입법 공조를 함께 해온 정당과 시민사회 국민의 뜻을 송두리째 부정하는 행위이다”고도 덧붙였다.

여권발 비례용 위성정당이 탄생할 경우에 대해 반칙과 반칙이 난무하는 정치를 만들어 국민을 등 돌리게 하고, 결국 투표율 저하로 귀결 될 것이다는 점과 진영과 진영의 대결구도를 만들어 기득권 양당에 지쳐 망설이는 유권자들에게 투표할 이유를 상실하게 만들 것이다고 지적했다.

정치적 유불리를 떠나 원칙의 중요성도 재차 강조했다. 정의당은 “일각에서 비례대표용 선거연합정당에 참여하면 정의당의 수혜가 더 클 것이라는 주장이 있지만 정의당은 유불리를 따져 선거제도개혁에 나선 것이 아니다”며 “민심을 얻지 못하면 그 누구도 제도의 수혜자가 될 수 없다는 것이 우리의 확고한 판단이다. 낡은 기득권 양당체제를 혁파하는 것은 국민의 요구이자, 당의 사명이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