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초유 사태 피해 최소화 하고 민생 경제 떠받치는 버티목 되길”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지난 2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극복 추가경정예산안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정부가 코로나19 사태로 위기 극복을 위해 방역체계 확대와 경제 전반에 피해업종 지원과  민생 및 고용안정 등을 위한 11조7,000억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추경)안을 4일 국무회의를 통해 의결했다.

이번 추경은 세출추경 8.5조원과 세입경정 3.2조로 구성됐으며 감영병 대응을 위한 2015년 메르스 사태 당시 추경규모 11.6조원를 넘어서는 최대규모다.

세출의 세부내용과 관련해선 코로나19 피해극복에 꼭 필요한 방역체계 고도화, 피해업종 등 지원, 민생과 고용안정, 그리고 지역경제 회복지원 등에 8.5조원을 반영됐다.

또한 금번 사태로 경영애로를 호소하고 있는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의 조속한 회복을 뒷받침하기 위해 2.4조원이 책정됐다.

한편, 확진자의 약 80%가 집중되어 지역의 명소인 대표 전통시장이 철시되는 등 극심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대구.경북지역에 대해 지원예산을 별도로 배정하는 특별지원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번 추경과 관련 홍남기 경제부총리는 “금번 추경예산안은 초유의 감염병 확산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하고 위축된 민생경제를 떠받치는 버팀목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며 “추경은 '타이밍'과 '속도'가 중요하고 그 어느 때보다 더 절실한 상황이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그는 “(추경이) 국회통과 후 현장에서 신속히 집행되고 효과내도록 추경사업 집행 준비에도 만전을 기하겠다”며 “국회의 초당적 협력, 기업들의 비상한 노력, 소상공인.취약계층의 극복의지가 매우 중요한다”고 호소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