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크 생산업체들 물량 늘릴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마스크 품귀 현상으로 국민들의 불편이 가중된 것과 관련 공식석상에서 사과했다.

문 대통령은 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마스크를 신속하고 충분히 공급하지 못해 불편을 끼치고 있는 점에 대해 국민들께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문 대통령은 “확진자가 폭증하고 지역 감염의 우려가 높아짐에 따라 늘어난 수요를 공급이 따라가지 못하고 수입도 여의치 않은 그런 현실적인 어려움이 분명히 있지만 오랫동안 답답한 상황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며 이같이 말했다.

마스크의 원활한 공급을 위해 세부사항과 관련해선 생산 물량을 빠르게 늘리지 못하면 어려움을 근본적으로 해소하기가 어렵다는 점에서 생산업체들이 생산 물량을 늘릴 수 있도록 원재료 추가 확보 등 지원책 마련을 당부했다.

또한 나중에 마스크 수요가 줄어드는 경우에도 정부가 일정 기간 남는 물량을 구입해서 전략물자로 비축하는 방안 또한 강구하도록 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수요만큼 충분히 공급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현실을 그대로 알리고, 효율적인 마스크 사용 방법 등 국민들의 이해와 협조를 구하는 노력도 병행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의 대책 발표와 현장에서 괴리감을 좁히기 위해 현장 행정을 강조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중대본의 컨트롤 타워 역할에 더하여 위기상황에서 벗어날 때까지 정부의 모든 조직을 24시간 긴급 상황실 체제로 전환하여 가동해 주길 바란다”며 “특히 모든 부처 장관들은 책상이 아닌 현장에서 직접 방역과 민생 경제의 중심에 서 달라”고 주문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