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천지 측 “코로나19 확산 방지 인적ㆍ물적 협조”…검찰 수사 피하기 어려울 듯

이만희 신천지 총회장이 2일 오후 3시께 경기 경기도 가평군 평화의 궁전에서 코로나19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허홍국 기자] 서울시로부터 살인죄 등으로 고발당한 이만희 신천지증거장막(신천지) 총회장이 국민과 정부에 큰 절로 사죄했다.

대구 발(發)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 감염 사태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에 직면하자 이 총회장이 직접 해명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이 총회장은 2일 오후 3시 경기 가평군 평화의 궁전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국민 여러분께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며 큰 절을 하며 31번 코로나19 확진자 관련 집단 감염 사태에 대해 사과했다.

이 총회장은 그간 신천지와 관련해 “최선의 노력을 하고 있다. 정부당국이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해 최선을 다했다”며 “적극 협조하고 있고, 인적ㆍ물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 정말 면목이 없다”고 밝히며 재차 죄송하다는 입장을 내놨다.

특별편지를 읽고 기자회견에 임한 이 총회장은 너무 늦게 나선 이유에 대해 “이해해 달라”고 말했다.

자가 격리와 코로나19 검사 여부에 대해서는 “지난달 17일 이곳(평화의 궁전)에 왔고, 며칠 전 연락이 와 지난 29일 글로리아 국제병원에서 검사 받아 음성 판정 결과를 받았다”며 “여기 있기도 하고 다른 곳도 다녀오기도 했다”고 밝혔다.

이 총회장 기자회견은 15분 동안 이뤄졌고, 기자회견 내내 신천지 피해연대 항의 목소리도 이어졌다.

이 총회장 퇴장 후 해외선교부장은 기자회견을 이어가며 그간 언론 보도로 제기된 의혹에 대해 설명했다.

그는 신천지 보유 부동산 공개가 최초와 다른 이유에 대해 “첫 공개한 1100여개는 센터와 교회 등 신천지 성도들이 모임이 이뤄지는 곳이고, 추후 공개된 1903개소는 12지파에 재차 물어 숙소는 물론 이미 폐쇄된 곳까지 포함한 것이다”고 해명했다.

이어 교육생 부분 공개가 늦어진 이유에 대해선 “선교교육센터 폐쇄는 지난달 19일부터 이뤄졌으며, 공개 권한이 없어 공개하지 않았다”며 “전체 교육생 명단은 공문접수 당일 모든 교육생의 명단을 제공키로 하고, 국내외 총 6만5000여명의 명단을 당국에 제출했다”고 말했다.

그는 또 “3월 1일 이전에 연락이 안 되는 명단을 담당 전도사와 연락을 취하고 있다”면서도 “교육생들은 성도 된 입장이 아니어서 일일이 기록하지 않는다”고도 했다.

마지막으로 중국 우한 선교와 CNN인터뷰에 대해서는 “해외 성도는 3만4000여명 가량 되는데, 우한은 중국인 357명의 성도가 있다”며 “중국에서는 2018년 6월 15일부로 현지 당국 종교 지침으로 교회 장소가 폐쇄돼 성도들이 모여 예배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한국에서 파견을 보내지 않았다. 중국에서는 중국어로 예배한다”며 “CNN인터뷰에서 정부가 신천지를 몰아간다는 취지로 밝힌 적이 없다”고 밝혔다.

이만희 신천지 총회장이 2일 오후 3시께 경기도 가평군 평화의 궁전에서 코로나19 관련 기자회견을 하며 사죄의 큰절을 올리고 있다. 사진=뉴시스

신천지 지도부 검찰행?

이런 기자회견에도 불구하고 이 총회장을 비롯한 신천지 지도부 등은 검찰 수사를 피하기 어려울 것이란 관측이다. 서울시가 이들을 살인죄 등으로 검찰에 고발했기 때문이다.

서울시는 지난 1일 밤늦게 이 총회장 및 12개 지파 지파장들을 상대로 살인죄, 상해죄 및 감염병 예방 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고발 이유는 이들이 검진을 거부하고 있을 뿐 아니라 신천지 지도부로서 신도들이 코로나19 전파방지를 위해 방역당국에 적극 협조하도록 하는 어떠한 조치도 취하지 않아서다.

심지어는 신천지서 정부 및 여러 지방자치단체에 제출한 신도 명단 등의 누락, 허위기재 등이 알려져 방역당국의 업무를 방해한 의혹마저 제기되고 있는 점도 고려됐다.

서울시 측은 이런 신천지 측 행위는 형법상 살인죄 및 상해죄에 해당하고, 부정확한 교인 명단을 제출하는 등 감염병 예방법 위반 혐의가 있다고 판단, 고발에 이르렀다는 설명이다.

코로나19 확진자는 지난달 18일 31번 환자를 시작으로 신천지 관련 확진자 비율이 전체 확진자의 절반을 넘어섰고, 신천지 대구교회 예배에 참석했던 다른 지역 신도들로 인한 감염도 상당수 확인되고 있다.

여기에 이 총회장 형 장례식이 있었던 청도 대남병원에서도 다수 확진자 및 사망자가 나왔다.

이런 상황에서 신천지 지도부 측은 자진해 검진을 받고 다른 신도들도 검진 및 역학조사에 협조해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해야 할 의무가 있지만 그렇지 않았다는 게 서울시 측 판단이다.

이와 관련 박원순 서울시장은 “검찰은 이번 사태의 핵심 책임자인 신천지 지도부에 대한 신속하고 엄정한 수사를 통해 엄한 처벌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밝힌 상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