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최소 3주 휴업 불가피... 방학 조정해 수업 일수 확보
유·초교 긴급돌봄 서비스 등 학원 관련 후속 대책 마련예정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유·초·중·고 추가 개학 연기 및 후속 지원 방안과 2020학년도 1학기 대학 학사 운영 권고안을 담은 교육 분야 학사운영 및 지원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김현철 기자] 전국의 모든 유치원 및 초·중·고등학교의 개학일이 3월9일에서 23일로 2주간 더 연기된다. 
 
교육부는 2일 코로나19 확산 우려에 따라 개학연기를 골자로 하는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교육 분야 학사운영 및 지원방안’을 발표했다. 
 
교육부는 “지난 2월23일 1차 개학 연기 이후, 교육부는 질병관리본부 및 관련 전문가와 긴밀하게 협의한 결과 3월초부터 최소 3주 동안 휴업이 불가피하다는데 의견을 같이 했다”고 설명했다.
 
이로써 초·중·고교는 3월 3주간의 휴업을 실시한다. 수업일수는 여름·겨울방학을 조정해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이후 추가 휴업이 발생하는 경우 법정 수업일을 10%(유치원 18일, 초중고 19일) 범위에서 감축할 예정이다.
 
또한 시·도교육청이 학교와 협력해 휴업 기간 중 학생 학습지원 및 생활지도, 유치원과 초등학생을 위한 긴급돌봄 서비스, 학원 관련 대책 등의 후속 지원방안을 마련해 시행할 계획이다.  
 
교육부는 3월 첫 주에 담임 배정과 교육과정 계획 안내를 완료하고, 디지털 교과서 e-학습터, EBS 동영상 등 자율형 온라인 콘텐츠를 초중고 학생에게 무료로 제공한다. 3월 2주부터는 SNS 단체 채팅방 등의 ‘온라인 학급방’ 등을 통해 예습 과제 및 학습 피드백 제공하고, 학생들이 동영상 자료 등을 포함한 교과서를 온라인을 통해 보게 된다.  
 
긴급돌봄이 필요한 유치원, 초등학생을 위해 추가 수요조사도 실시된다.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돌봄 제공을 원칙으로 하고, 돌봄 기간 중에는 마스크 등 방역물품을 제공할 방침이다. 학원에 대한 휴원 권고를 다시 한 번 적극 실시하고, 기존에 교육부와 시도교육청 합동으로 실시하던 현장점검을 지자체 등을 포함해 강화할 예정이다.
 
교육부는 학원이 휴원 후 개원할 때에는 정부에서 방역·소독비를 지원하기로 했다. 장기 휴원으로 어려움을 겪는 영세 학원을 위해서는 코로나19 관련 경제 정책을 통해 지원한다.
 
대학교도 집합 수업을 지양하고 온라인 강의 등 재택 수업을 해달라고 요청했다. 
앞서 교육부는 4주 이내에서 자율적으로 개강을 연기해달라고 요청한 상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