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크 대책 제대로 이행되도록 모든 정부 기관 나서달라”

2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책 회의가 대구(정세균 총리 주재)-서울 간 화상으로 진행되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정부가 공급이 부족해 공급에 차질을 빚고 있는 마스크를 농협과 우체국, 약국에서 판매할 것이라고 발표했지만 현장을 찾은 국민들이 마스크를 구할 수 없다는 비판이 쏟아지자 정세균 국무총리가 사과에 나섰다.

정 총리는 28일 오전 대구시청에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속도에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신뢰이다”며 “정부가 공적 유통망을 통한 마스크 공급을 발표했지만, 약속드린 시간과 물량을 지키지 못했다. 미리 설명드리지도 못해 매장을 찾은 국민 여러분들께 불편과 실망을 드렸다”며 사과했다.

이어 정 총리는 “기재부, 식약처와 관련 부처에서는 최단 시간 내 유통체계를 정비하고, 국민 여러분께 있는 그대로 상세히 설명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정 총리는 재차 “공권력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존재한다”며 “마스크 대책이 제대로 이행되도록 공권력을 가진 모든 정부기관이 나서야 한다”며 “그래도 부족하다면 더 강력한 공급방안도 검토해 달라”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최근 대구 경북지역의 확진자 수가 급격히 늘어나면 병상부족 현상 우려가 커지고 있는 상황과 관련 “특히, 종교인 가운데 증상 있는 분들의 검사결과가 집중되고 있기 때문에, 전문가들은 앞으로 며칠간은 많은 확진자가 더 나올 것으로 보고 있다”며 “그분들에 대한 검사가 마무리된 후, 얼마나 빨리 확산 추세를 꺾느냐가 이번 싸움의 관건이 될 것이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환자를 빨리 찾아내서 격리하고, 증상의 경중에 따라 적절히 치료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시기”라며 “일련의 과정이 막힘없이 진행되도록 병상과 인력, 장비 등 필요한 자원이 제때 뒷받침되어야 한다”며 정부 기관 등을 비롯한 전 사회적 협조를 당부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