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원 미래통합당 의원이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총선 청년공약 발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미래통합당이 21대 총선 청년층을 겨냥한 ‘공정 희망 7대 공약’을 발표했다.

미래통합당의 ‘국민과 함께 하는 2020 희망공약개발단’은 26일 “문재인 정권은 조국사태를 뻔뻔하게 두둔하여 공정 가치에 목마른 청년의 가슴에 비수를 꽂았다”며 “조국 법무부 장관은 사퇴했지만, 청년세대를 대하는 왜곡된 시선과 태도, 특권과 반칙 등 불공정은 지금도 여전히 문재인 정권 전반에 흐르고 있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공정에 대한 감수성이 낮은 문재인 정권에서 공정의 가치에 민감한 청년세대는 일자리 위기까지 직면하고 있다”며 “2019년 구직을 포기한 20대 증가율이 17.3%에 이르고 청년체감실업률은 22.9%로 2015년 집계 이래 최대치를 기록했다”고 설명했다.

20대 국회 성과에 대해선 “국회 제1호 법안이었던 청년기본법을 각고의 노력으로 통과시켰으며 청년기본법은 청년세대는 정책의 시혜적 대상이 아니라, 대한민국의 미래를 이끌어갈 주인공이라는 미래통합당의 신념과 노력이 집대성된 결과다”고 평가했다.

공약의 세부내용과 관련해선 일명 ‘깜깜이’ 전형으로 불릴 정도로 공정성, 투명성에 많은 의문이 제기되고 있는 수시모집 비율을 수정해 대학수학능력시험으로 선발하는 정시 모집인원 비율을 50% 이상으로 대폭 상향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부정 채용청탁을 금지하기 위해 처벌 규정 강화와 벤처기업 활성화 기반을 마련해 양질의 청년 일자리 확충, 창업 후계농과 청년 예술인 지원, 청년 주거사다리 마련 등의 공약을 제시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