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정상적 운영이 어려운 상황이면 긴급재정명령도 검토”

이해찬 민주당 대표 등 참석자들이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에서 열린 당정협의회에서 심각한 표정을 짓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당정청이 25일 제3차 고위당정협의회를 개최하여 코로나 19와 관련한 방역상황, 마스크 수급안정 및 경제피해 대책, 다중 집회 관리 방안 등을 논의했다.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에서 열린 이날 회의에는 이해찬 대표, 이인영 원내대표, 낙연 코로나19 재난안전대책위원회 위원장 홍남기 경제부총리,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 등이 참석했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협의회 직후 브리핑을 통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지역사회 전파가 시작되는 현 단계에서 봉쇄정책을 극대화시켜 전파를 최대한 차단하고, 지역사회 확산방지를 위한 방역대책을 적극 추진키로 했다”고 밝혔다.

특히, 대구, 경북청도 지역은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해 통상의 차단조치를 넘어서는 최대한의 봉쇄정책을 시행 확산을 조속히 차단하기로 했다는 점도 밝혔다.

다만 홍 수석대변인은 “최대한의 봉쇄정책을 시행’한다는 의미는 방역망을 촘촘히 하여 코로나19 확산 및 지역사회 전파를 차단하기 위한 조치를 의미하며 지역 출입 자체를 봉쇄한다는 의미가 아니다”고 설명했다. 

또한 “행정부 차원의 패키지 지원대책에 더해 보다 적극적인 재정의 역할도 모색해 나가기로 했다”며 “이를 위해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추경을 편성키로 했고, 국회의 정상적 운영이 어려운 상황이라면 긴급재정명령도 검토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당·정·청은 코로나19 위기경보가 ‘심각’ 단계로 상향됨에 따라 코로나19 상황 안정시까지 시급성이 낮은 행사는 연기 또는 취소, 교육, 회의는 온라인 활용, 밀폐되고 협소한 공간 또는 야외 밀집 행사는 연기, 취소하며, 여행력 또는 증상이 있는 경우 행사 참석 제한, 유아, 노인, 임신부, 만성질환자 등 취약계층의 행사 참석 자제 등을 안내하는 방향으로 지침을 개정하겠다는 것에도 의견을 모았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