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광온 최고위원 “탄핵은 야당이 아닌 국민이 하는 것” 정쟁 중단 촉구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현안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이해찬 대표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심재철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제1당이 되면 ‘대통령 탄핵을 추진하겠다’고 발언한 대목과 관련 “코로나19 극복에 온 국민이 힘을 합치는 와중에도 그저 의석만 많이 얻으면 또다시 정쟁으로 나아가겠다는 발상이다”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21일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지난 2년 동안 국정발목잡기, 개혁 방해만 해놓고 위장정당으로 비례대표 의석만 늘려서 할 일이 말도 안 되는 탄핵 추진이라니, 이는 촛불혁명과 지난 대선에 불복했다는 말과 다름이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는 “지금은 정쟁이 아니라 코로나19 극복과 민생경제 구하기에 모든 정당이 힘을 합쳐야 할 때”라며 “방역 및 치료 대책과 민생추경에 대한 입장을 분명히 밝혀주시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박광온 최고위원도 “제1야당이 이런 엄중한 시기에 탄핵을 이야기한다”며 “탄핵은 야당이 하는 것이 아니라 국민이 하는 것이다”며 “탄핵된 국정농단 세력이 총선을 이겨서 국정을 중단시키겠다는 야욕을 서슴없이 드러냈다. 현명한 국민 가운데 그 어떤 분도 제1야당이 탄핵을 추진하도록 하기 위해서 표를 몰아주는 분은 안 계실 것이다”고 강조했다.

설훈 최고위원도 “이해찬 대표를 비롯해서 우리 지도부가 미래통합당 측에 정쟁 중단을 계속적으로 요청했고 지금도 마찬가지다”며 “심재철 원내대표가 “제1야당이 제1당이 되면 문재인 대통령을 탄핵하겠다”는 말도 안 되는 소리 했고, 당연히 심 원내대표의 퇴진을 요구해야 되지만, 상황이 정쟁 중단을 하자는 입장이기 때문에 거기까지 요구하지 않겠다“며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