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례대표 의원들에게 “나가라면 떳떳이 탈당하라”했던 안철수 전 대표 발언도 언급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19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전날 열린 의원총회에서 9명의 비례대표 의원들이 제명처리 된 것과 관련 절차상 문제를 제기했다.

손 대표는 "소위 ‘셀프제명’은 불법이며 해당 의원들의 당적변경은 원천무효"라고 주장했다.

손 대표는 국회의원 제명을 위해선 당헌이 정하는 절차를 거치는데 소속 국회의원 1/2 이상 찬성, 당헌에선 재적의원 3분의1 이상 찬성으로 의결한다고 돼 있다는 점을 제시했다. 또한  당규에선 윤리위원회 징계 외 의총에서 재적 의원 3분의 2이상 찬성이 있어야 한다고 규정한다고 설명했다.

앞서 바른미래당은 당 의원들의 비례대표 과정의 적절성 문제를 중앙선관위에 유권해석을 의뢰해 놓은 상태다.

안철수 전 대표에 대한 비판도 덧붙였다. 손 대표는 안철수 전 대표가 과거 2018년 국민의당, 바른정당 통합 당시 제명을 요구한 비례대표 의원들에 대해 '국민이 당을 보고 특별 당선시킨 것이므로 당의 자산이다, 나가려면 떳떳이 탈당하라'고 말한 바 있다는 점을 언급하며 "스스로의 원칙조차 지키지 않는 정치 세력이 어떻게 국민의 대안이 될 수 있겠나”고 말했다.

당 소속 의원들의 연쇄 이동으로 고립무원 처지에 놓였지만 ‘마이웨이’ 행보를 이어가겠단 의지도 밝혔다.

손 대표는 "저와 바른미래당은 순간의 어려움에 굴하지 않을 것"이라며 "세대 교체와 관련해 그간 추진해오던 계획에 일부 차질이 생겼지만 저희는 세대 교체와 정치구조 개혁에 관한 의지를 결코 굽히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