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건설기계에 적용할 수소연료전지시스템 설계와 제작, 실증 시험 담당

[초대형 현대 건설기계, 사진=뉴시스]

[민주신문=육동윤 기자] 현대차그룹이 건설기계 분야에서도 수소에너지를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현대차는 18일 용인시 소재 현대건설기계 연구소에서 현대건설기계와 현대모비스 3사가 모여 수소연료전지 건설기계 공동 개발 협력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3사는 이날 협약을 시작으로 수소연료전지 건설기계 개발에 착수한다. 연내에는 수소연료전지 지게차를, 이듬해인 2021년에는 수소연료전지 굴삭기의 시제품을 내놓을 계획이다. 이후 실증 시험을 거쳐 오는 2023년에는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이 적용된 지게차와 굴삭기의 상용 제품을 출시한다.

현대차그룹은 건설기계에 적용될 연료전지 시스템을 설계, 제작하고 지속적인 품질 평가 모니터링을 실시한다. 현대건설기계는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을 적용한 지게차와 굴착기의 설계, 제작을 담당하며 개발된 건설기계에 대한 종합 평가를 진행한다.

현대차그룹은 세계 140개 국간 540여 개의 딜러망과 미국, 유럽, 중국, 인도, 브라질, 인도네시아 등지의 해외법인을 갖춘 현대건설기계와의 협력 강화는 국내를 넘어 글로벌 건설기계 시장에서 수소에너지 활용이 확대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할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이날 참석한 박순찬 현대자동차 연료전지사업실장 상무는 “지속 가능한 미래 수소 사회 구축을 위해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을 다양한 산업 분야로 확대하는 것은 이제는 선택이 아닌 필수”라며, “이번 3사 간의 협력은 수소연료전지 기술의 건설기계 분야 적용 가능성을 가늠할 수 있는 좋은 척도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