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카드 노조 “권고사직 강요·일방적 인사이동 등 때문”... 현대차 금융계열사 노조 협의기구 설립도 추진

사진=현대카드

[민주신문=이민성 기자] 현대카드‧현대커머셜이 노동조합을 설립했다. 이로써 현대자동차그룹에 소속된 모든 금융 계열사가 노조를 갖게 됐다.

14일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동조합(사무금융노조) 현대카드 지부와 현대커머셜 지부는 이날 대전에 있는 한국철도시설공단에서 노조 설립 총회를 열었다. 앞서 현대캐피탈 지부는 지난해 9월, 현대차증권 지부는 2014년에 노동조합을 설립한 바 있다.

사무금융노조는 노조 설립 배경으로 "현대차 금융그룹의 권고사직 강요, 일방적 인사이동, 부당전출 등 관리자의 인사 갑질과 구조조정 및 폐쇄적 조직문화가 복합적으로 작용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현대카드는 지난 2018년 말부터 조직 통폐합, 전국 7개 마케팅센터 폐쇄, 권고사직 등을 통해 500명에 달하는 인력을 구조조정 했다. 금감원 전자공시 기준 현대카드 직원은 2017년 말 2444명에서 지난해 9월 말 기준 1908명으로 2년여 사이 536명이 줄었다.

현대카드지부는 노조 설립을 통해 해결해야 할 사안으로 ▲성과급 산정 방식의 공정성 ▲경영전략 실패에 대한 책임 ▲보장받지 못하는 정년 ▲의견을 말할 수 없는 구조 등을 꼽았다.

현대커머셜지부는 ▲불완전 평가에 따른 극심한 성과급 차등 ▲일방적인 직급·연봉체계 ▲진·고과의 폐쇄성 ▲잦은 조직변경을 사업장 현안으로 제시했다.

사무금융노조 현대차그룹 금융계열사지부는 “노동조합 간 의견을 모을 수 있는 협의기구를 만드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