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 한국교직원공제회와 더케이손보 주식 인수 계약 체결... 인수 대상 지분 70%·매매대금 약 770억원

사진=하나금융지주 제공

[민주신문=이민성 기자] 하나금융지주는 한국교직원공제회와 더케이손해보험 주식 인수 계약을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앞서 하나금융은 지난달 20일 이사회를 열고 더케이손보 인수와 자회사 편입 등을 결의한 바 있다.

이번 하나금융의 더케이손보 인수는 지난 2012년 외환은행 인수 이후 8년만의 M&A다. 앞으로 금융당국의 자회사 편입 승인과 매매대금 지급 절차가 끝나면 더케이손보는 하나금융의 14번째 자회사가 될 예정이다.

더케이손해보험 인수 대상 지분은 70%로 매매대금은 약 770억원이다. 이는 지난해 9월 자기자본 1469억원 기준 대비 PBR 0.75배 수준이다.

하나금융은 작년말 더케이손보 인수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이후 더케이손해보험 주식 인수를 위한 가격조건, 지분율 등 세부 협상을 지속해 왔다.

다만 한국교직원공제회는 지분 매각 후에도 더케이손해보험 지분 30%를 보유한 주요 주주로 남을 예정이다.

앞서 하나금융은 오는 2025년까지 그룹의 비은행 부문 이익비중을 30%까지 확대한다는 전략목표를 세우고, 비은행 부문 강화의 일환으로 그룹 내 미진출 사업부문인 손해보험업 진출을 검토해 왔다.

하나금융은 “이번 더케이손해보험 인수 성공으로 손해보험업 진출을 통해 모든 사업라인을 구축한 종합금융그룹으로 한걸음 더 다가서게 됐다”고 밝혔다.

향후 하나금융은 더케이손보험을 일상생활에서 쉽고 빠르며 다양한 보장이 가능한 디지털 종합손해보험사로 성장시킬 방침이다.

김정태 하나금융 회장은 “혁신적인 디지털 손보모델을 통해 신규 비즈니스를 발굴하고, 많은 손님들이 손쉽게 보험상품을 이용할 수 있는 금융의 디지털 생태계를 구축해 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더케이손보는 지난 2003년 한국교직원공제회가 100% 출자해 설립한 회사다. 지난해 9월 기준 자산 8,953억원, 자기자본 1,469억원으로 고객 절반이 교직원으로 이루어졌다. 2014년에는 종합 손해보험사로 승격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