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 시 호흡곤란, 가래, 기침, 발열 등의 증상 나타나... 보건당국 "역학조사와 동시에 신생아실 등 주요 시설 방역했다"

지난달 7일 오후 신생아들이 집단으로 ‘호흡기 세포융합 바이러스’(RSV)에 발병한 대구 달서구의 한 산후조리원 건물 내부에 방문객 마스크 착용 안내문이 붙어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이민성 기자] 경기 평택시의 한 산부인과에서 신생아들이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RSV)에 집단 감염돼 관할 보건당국이 역학조사에 들어갔다.

13일 평택보건소 등에 따르면 지역 내 한 산부인과를 거쳐 간 신생아 9명이 RSV 감염 판정을 받아 치료를 받고 있다.

평택보건소는 “산부인과에서 현재까지 감염이 확인된 건 9명이며, 7명의 신생아들이 추가로 검사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라고 말했다.

첫 번째로 감염이 확인된 신생아는 지난 3일까지 해당 병원에 있었다가 지난 6일 감염 확진 판정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RSV 감염증은 호흡곤란, 가래, 기침, 발열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특히 영유아나 면역저하자, 고령자는 모세기관지염, 폐렴 등의 감염을 일으킬 수 있다.

보건당국은 병원 내·외부에 대해 방역을 하고, RSV 잠복기가 2∼8일 정도인 것을 고려해 추가 감염자가 있는지 확인하고 있다.

평택보건소 관계자는 “산부인과를 거쳐간 신생아들에 대한 역학조사와 동시에 신생아실 등 주요 시설을 방역했다”면서 “해당 시설은 산부인과로, 입원기간이 짧고 발병 신생아들도 대부분 퇴원 후 발병한 경우라 병원 폐쇄조치를 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