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부동산 투기 근절 정책... 당이 먼저 실천 의지

원혜영 더불어민주당 공천관리위원장이 지난달 21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공천관리위원회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김현철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지난달 말까지 접수한 4.15 총선 출마자 전원에게 ‘부동산 규제지역 2주택 이상 시 1주택 이외 전부 매각’ 서약을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민주당 공관위는 지난달 20일부터 29일까지 총선 후보자를 공모하면서 475명 후보신청자 전원에게 "거주하는 1채를 제외한 나머지 주택은 2년 내 매각하고 불이행시 윤리심판원에 징계 회부된다"는 항목에 동의하도록 했다. 
 
민주당 국회의원 중 부동산 규제 지역(투기지역·투기과열지구·조정대상지역)에 2채 이상 주택을 가진 의원은 총 10명인 것으로 집계됐다.
 
다주택자가 아닌 후보자에게도 서약을 받음으로써 정부의 부동산 투기 근절 의지를 당이 먼저 실천하겠다는 것이다. 앞서 민주당은 지난달 16일 “부동산규제지역 내 2주택 이상 보유 후보자에게 실거주 1주택 외 부동산 매각 서약서를 받기로 결정했다”고 밝힌 바 있다. 
 
당 관계자는 “행정적 부분을 고려한 측면도 있지만 12·16 부동산 규제 이후 한층 강화된 정부 부동산 투기 근절 방침을 반영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민주당은 재산신고 요건도 강화했다. 재산 증빙과 부동산 보유 현황 서류 등을 별도로 제출받은 것으로 전해진다.  
 
두달여 남은 총선을 앞두고 민주당이 부동산 의혹에 대해서는 민감하게 대응을 하는 모습이다. 이 약속들은 총선이 끝난 후에도 지켜졌으면 하는 바램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