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듭된 분열에 반성과 사과... 경제 살리고 공정사회 만들 대안세력 필요

박주현(왼쪽부터) 평화당 통합추진위원장, 박주선 바른미래당 대통합추진위원장, 유성엽 대안신당 통합추진위원장이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민주평화당-대안신당-바른미래당 3당통합추진회의 1차 회의에 참석해 손을 잡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김현철 기자] 대안신당, 민주평화당, 바른미래당이 구체적인 통합 논의에 착수했다. 
 
11일 호남을 지지 기반으로 하는 옛 국민의당 계열 3개 정당은 국회 귀빈식당에서 '3당 통합추진회의‘ 1차 회의를 열었다. 
 
박주선 바른미래당 대통합개혁위원장은 "협치와 분권, 공정과 정의, 실용과 민생만을 이야기하는 통합과 포용의 정당이 되자“라며 "3당이 조건 없이 옥동자를 만들어내는 통합선언발표가 있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박 위원장은 "그동안 정치다운 정치를 하지 못하고 분열을 거듭한 점에 대해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환골탈태와 심기일전의 자세로 미래세대와 함께 미래를 설계하는 정당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유성엽 대안신당 통합추진위원장도 "통합을 위해 이 자리에 섰다"면서 "이 자리에 오기까지 분열과 분열을 거듭한 점에 대해 이유와 원인을 떠나 깊이 반성하고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유 위원장은 "국민은 경제를 살리고 공정사회를 만들어낼 대안정치 세력의 등장을 갈구하고 있다"며 "오늘 여기에서 결판이 날 때까지 밖에서 문을 걸어 잠그고 물과 빵만 넣어달라. 조속한 결론이 날 수 있도록 협상에 임할 것"이라고 화답했다. 
 
박주현 민주평화당 통합추진특별위원장은 "범호남 개혁 지지자들에게 선택지를 줘야 한다"며 "더불어민주당이 '비례민주당'을 만들 수는 없는 상황에 우리가 선택지를 주지 못하면 많은 분이 정당투표에 기권하는 사태가 올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박 위원장은 "그동안의 감정이나 시시비비를 뛰어넘어 큰 목표를 향해 달려가면 반드시 원칙있는 통합, 신뢰와 희망을 주는 통합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바른미래당은 신속한 통합을 위해 바른미래당으로의 '흡수통합'을 제안했지만 민평당과 대안신당에서는 신설합당으로 가자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또 대안신당 일각에서는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와 민평당 정동영 대표가 지도부에서 물러나는 '2선 퇴진'을 요구하지만 민평당에서 반발하고 있는 상황인 걸로 알려진다. 
 
박지원 대안신당 의원은 이날 YTN 라디오 '노영희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 "통합 선언까지는 빨리할 수 있지만, 상대 당들이 지도부나 지분 문제 등을 이야기할 수 있다"며 "디테일에 악마가 있어서 조금 시간이 필요하지 않을까"하고 전망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