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인위적 조직 만든 한국당... 정당법 위반으로 고발

친박계인 한선교 자유한국당 의원이 지난달 2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총선 불출마 기자회견중 울먹이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김현철 기자]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한선교 의원(경기 용인, 4선)이 자유한국당의 비례대표 위성 정당인 미래한국당 대표를 맡게 됐다. 
 
한 의원은 3일 황교안 한국당 대표가 직접 미래한국당 대표직을 제안했다며 대표직을 수락하기로 결심했다고 밝혔다.
 
한 의원은 "황교안 대표가 미래한국당 대표직을 제안했고 고민 끝에 수락했다"고 말하며 "미래한국당이 독립된 공천권을 갖고, 국민의 여망에 부응하는 공천을 하겠다"고 말했다.
 
황 대표의 제안으로 대표직을 맡았지만 공관위 운영에 관해서는 미래한국당이 전권을 갖겠다는 뜻으로 보인다.
 
한 의원은 "인공지능(AI) 전문가 등 '미래' 키워드를 대표할 수 있는 전문가 집단 영입에 공을 들이겠다"며 "참신한 인재들로 비례대표 후보들을 채울 것"이라고 말했다.
 
또 "누구나 수긍할 수 있는 공천을 통해 한국당 의석을 포함해 과반 의석을 넘길 수 있도록 하겠다"는 의지를 전했다. 
 
한 의원은 한국당을 탈당해 미래한국당으로 당적을 옮길 예정이다. 이후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한국당 의원 일부가 미래한국당으로 당적을 옮길 것으로 보인다. 그래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경상보조금 5억원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1/4분기 경상보조금을 받기 위해선 15일 이전에 최소 5명의 현역 의원이 당에 등록되어 있어야 한다.  
 
이와 관련해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은 이날 "미래한국당에 이적 권유는 정당법 위반"이라며 “한국당 황교안 대표를 고발하겠다”고 밝혔다.
 
윤 사무총장은 "정당법상 정당은 국민의 자발적 조직"이라고 강조하면서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회피하려는 목적으로 자발적 조직이 아닌 특정 정당의 인위적인 위성정당 조직을 만들어 국민들로 하여금 혼란을 일으키게 한 부분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