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바이러스 대응책으로 입국 금지 조치는 처음

정세균 국무총리가 2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대회의실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폐렴) 대응 확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김현철 기자] 정부가 중국 후베이성을 지난 2주 내에 방문·체류했던 모든 외국인의 입국을 4일 전면 금지키로 했다. 단 우리 국민의 경우 입국은 허용하되 14일간 자가격리 조치에 응해야 한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2일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서울상황센터에서 주재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확대 중앙사고수습본부 회의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확산되는 중국 위험 지역으로부터의 입국을 제한하겠다며 “2월 4일 0시부터 중국 후베이성을 14일 이내 방문하거나 체류한 적이 있는 외국인의 입국을 전면 금지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지역사회 전파 경로를 더 강력하게 차단하는 조치도 이뤄진다고 전했다. 정 총리는 “제주특별자치도와 협의 하에 제주특별법에 따른 무사증 입국제도를 일시적으로 중단하겠다”며 “밀접접촉자, 일상접촉자 구문 없이 접촉자 전체에 대해 자가격리를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책으로 입국 금지 관련 조치를 내놓은 건 이번이 처음이다. 어린이집, 산후조리원 등에서 근무하는 이의 경우, 중국 방문 이후 14일 간 업무에서 배제가 된다고도 밝혔다. 
 
정 총리는 마스크 수요가 급격이 상승하며, 가격 인상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다며 “식약처 등 관계부처는 마스크, 세정제 등 수급이 차질 없게 이뤄지고 있다는 점을 국민께 설명하고, 수급상황을 지속 점검하라”고 주문했다.
 
또한 “임시생활시설에서 생활하고 계신 분들은 의료진이 매일 두 차례 건강상태를 확인하고, 외부 접촉도 완벽히 차단하고 있다. 이러한 철저한 대비태세를 바탕으로 관리에 더욱 만전을 기하겠다”면서 “임시생활시설 결정 과정에서 인근 주민들께 많은 심려를 끼쳤다. 그럼에도 우한 교민들을 배려와 이해로 맞아주신 주민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