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출근저지'에 막혀 임명 27일만에 취임식... 윤 행장 첫 공식 일정으로 'IBK창공 구로' 방문 예정

‘낙하산 인사’로 논란이 된 윤종원 IBK 기업은행장이 29일 오전 서울 을지로 기업은행 본점에 첫 출근, 환영인사를 나온 임직원들과 악수하고 있다. 윤 행장은 지난 3일 취임한 뒤 27일 만에 첫 출근으로 이날 오전 취임식을 갖는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이민성 기자] 윤종원 IBK기업은행장이 29일 서울 을지로 기업은행 본점에서 취임식을 가졌다. 이는 지난 3일 임명된지 27일만에 하는 취임식이다. 그간 윤 행장은 '낙하산 인사'라는 이유로 노동조합의 '출근저지' 투쟁에 막혀 출근하지 못했다.

윤 행장은 취임사에서 "IBK를 글로벌 경쟁력을 가진 초일류 금융그룹으로 만들어가겠다"며 "'혁신금융'과 '바른경영'을 통해 경쟁력을 높이고 이를 실행하기 위한 혁신기구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그는 신뢰, 실력, 사람, 시스템 네 가지를 강조했다. 고객 중심의 업무방식과 조직문화로 신뢰받는 은행이 돼야 하며, 이를 위해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실력을 갖춰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어 "실력의 원천은 사람"이라며 "투명하고 공정한 인사와 직원들의 역량 강화에 힘쓰겠다"고 약속하고, "시스템을 개선해 의사결정 속도를 높이고 유연한 조직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중소기업 지원을 위해 튼튼한 자본력을 갖추고 디지털 전환의 속도를 높여 '생활 기업금융'으로 신속한 전환이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행복한 일터·신바람 나는 IBK'를 만들어가자고 했다.

윤 행장은 취임식 후 첫 공식 일정으로 기업은행의 창업육성플랫폼인 'IBK창공 구로'와 IBK창공구로의 1기 육성기업인 '올트'를 방문할 계획이다.

IBK창공은 창업기업이 성공적인 사업모델을 구축할 수 있도록 사무 공간, 투·융자, 컨설팅, 판로개척 등 금융·비금융 서비스를 지원하는 기업은행의 창업육성플랫폼이다. 마포, 구로, 부산 세 곳에서 운영 중이며 지난 2017년 12월부터 지금까지 182개 기업을 육성했다.

올트는 IBK창공 구로의 1기 육성기업으로 제조기업의 볼트, 너트 구매와 재고관리를 돕기 위해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활용한 플랫폼을 개발‧운영 중이다.

또 구로동 지점을 방문해 직원들을 격려하고 영업점의 고충과 애로사항을 들을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