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석급 인사부터 비서관·행정관까지 역대급 총선 출마
대통령 퇴임 뒤 '안전판' 구축 차원의 총선 출마 지적도

시계 방향으로 윤영찬 전 국민소통수석, 한병도 전 정무수석, 하승창 전 사회혁신수석, 이용선 전 시민사회수석, 정태호 전 일자리수석.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김현철 기자] 4·15 총선 출격을 준비 중인 청와대 출신 참모들의 러시가 줄을 잇고 있다. 
 
작게는 40명 많게는 70여명이 넘는다는 일부 보도도 나온다. 여당 안에서도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청와대 출신 총선 출마자 규모로는 사상 최대로 최고위급인 수석에서부터 비서관, 행정관에 이르기까지 역대급이다. 이들의 도전은 수도권을 비롯한 호남, 충청, 영남권까지 광범위하다.  
 
◇ 문재인 정부 수석 5명... 일찌감치 예비후보자 등록
수석급에선 윤영찬 전 국민소통
 수석(경기 성남 중원), 이용선 전 시민사회수석(서울 양천을), 정태호 전 일자리수석(서울 관악을), 하승창 전 사회혁신수석(서울 중구성동을), 한병도 전 정무수석(전북 익산을)이 일찌감치 사퇴를 마무리하고 각 지역에서 표 밭을 다졌다.   
 
윤영찬 전 국민소통수석은 성남 중원에 출마한다. 문재인 정부 출범 초대 국민소통수석을 지낸 윤 예비후보는 지난해 4월 민주당에 입당했다. 윤 후보는 동아일보 기자를 거쳐 네이버 부사장을 지냈다. 조신 전 더불어민주당 지역위원장과 공천 경쟁을 하고 있다. 
 
이용선 전 시민사회수석은 서울 양천을에 예비후보자로 등록했다. 이 예비후보는 민주통합당 공동대표,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 공동대표, 더불어민주당 양천을지역위원장을 지냈다. 전남 순천 출생으로 19, 20대 총선에 출마했으나 김용태 한국당 의원에 내리 패했다.  
 
정태호 전 일자리수석은 서울 관악을을 출마지로 정했다. 경남 사천 출신인 정 예비후보는 2015년 재보선과 이듬해 총선에 출마했지만 오신환 새누리당 후보(현 새로운보수당)에게 연달아 패했다. 정 후보는 이해찬 대표 비서 출신으로 참여정부 시절 정무기획 비서관 등을 지냈다. 유종필 전 관악구청장도 이 지역 예비후보로 등록해 경쟁을 벌이고 있다. 
 
하승창 전 사회혁신수석은 서울 중구성동을에 출마한다. 1세대 시민단체 운동가로 불리는 하 예비후보는 경실현 정책실장과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 후임으로 서울시 정무부시장을 지냈다. 하 후보는 이 지역에 예비후보로 등록한 같은 당의 신종화, 이지수, 전순옥 예비후보와 치열한 공천경쟁을 하고 있다.  
 
한병도 전 정무수석은 전북 익산을에 출마한다. 한 예비후보는 익산에서 태어나 원광대 총학생회장 출신으로 이 지역 토박이다. 열린우리당 시절인 17대 총선에서 당선돼 국회의원을 지냈다. 문재인 정부 초대 정무비서관에서 정무수석으로 승진됐다. 예비후보로 등록한 같은 당의 김성중 전 익산경찰서장과 경쟁 하고 있다. 
 
윤건영 전 국정기획상황실장과 고민정 전 대변인. 사진=뉴시스
◇ 대변인 3명 모두 출마... 비서관·행정관급 多
비서관급인 전임 청와대 대변인들도 모두 출마를 선언했다. 문재인 정부 초대 대변인을 지낸 박수현 전 대변인은 충남 공주·부여·청양 지역 예비후보 등록을 마쳤다. 김의겸 전 대변인은 지난달 전북 군산 지역 출마를 선언했다. 
 
고민정 대변인도 사퇴를 하고 출마를 선언한 상태다. 고 전 대변인의 지역구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이로써 역대 최초로 한 정부 청와대 대변인 세 명이 동시에 총선에 출마하는 진귀한 장면이 연출될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이 직접 모든 것을 설명할 수 없어 중간에서 언론에 정제된 정보와 판단을 제공하는 역할을 하는 대변인. ‘대통령의 입’으로 불리던 이들은 자기 정치를 하는 정치인으로 탈바꿈하게 됐다.  
 
비서관급에서는 김금옥 전 시민사회비서관(전북 전주갑), 김봉준 전 인사비서관(경기 남양주을), 김성진 전 사회혁신비서관(서울 동작갑), 김영배 전 정책조정비서관(서울 성북갑), 김우영 전 자치발전비서관(서울 은평을), 나소열 전 자치분권비서관(충남 보령서천), 남요원 전 문화비서관(서울 강북갑), 민형배 전 사회정책비서관(광주 광산을), 복기왕 전 정무비서관(충남 아산갑), 신정훈 전 농어업비서관(전북 나주화순), 조한기 전 제1부속비서관(충남 서산태안), 진성준 전 정무기획비서관(서울 강서을), 최재관 전 농어업비서관(경기 여주양평) 등 13명이다.
청와대 행정관급 인사들의 총선 출마자는 상당히 많다. 
 
강화수 전 평화기획비서관실 행정관(전남 여수갑), 강정구 전 국가위기관리센터 선임행정관(서울 도봉을), 김승원 전 정무비서관실 행정관(경기 수원갑), 김태선 전 의전비서관실 행정관(울산 동구), 남영희 전 총무비서관실 행정관(인천 미추홀구을), 문정복 전 선임행정관(경기 시흥갑), 박남현 전 행정관(경남 창원마산합포), 박상혁 전 인사비서관실 행정관(경기 김포을), 박시종 전 선임행정관(광주 광산을), 박영순 전 행정관(대전 대덕), 백재욱 선임행정관(전북 영암무안신안), 오중기 전 균형발전비서관실 선임행정관(경북 포항북), 윤영덕 전 민정비서관실 행정관(광주 동구남구갑), 이원택 전 행정관(전북 김제부안), 이홍영 전 행정관(경기 용인병), 임혜자 전 국정기록비서관실 선임행정관(경기 광명갑), 장환석 전 균형발전비서관실 선임행정관(서울 중랑갑), 전병덕 전 법무비서관실 행정관(대전 중구), 전진숙 전 행정관(광주 북구을), 최동식 전 행정관(대전 대덕), 허소 전 국정기획상황실 행정관(대구 달서을) 등이다.
 
이밖에 권혁기, 유송화 전 청와대 춘추관장은 서울 용산과 노원갑에 출마하기 위해 각각 예비후보로 등록했다. 여선웅 전 청년소통정책관(경기 오산)과 김빈 전 디지털소통센터 행정관(서울 동작갑)도 사퇴하고 총선 출마를 준비하고 있다. 
 
가장 화제를 모았던 윤건영 전 국정기획상황실장도 사퇴를 하고 총선 출마 채비 중이다. 문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통하는 윤 실장은 경남 양산 출마 가능성이 거론된다. 양산은 문 대통령의 자택이 있는 곳이다. 윤 실장의 경우 고향인 부산은 물론, 서울·경기 출마설도 돈다. 수석급 인사인 주형철 전 경제보좌관은 대전 동구 출마가 유력하다. 권향엽 전 균형인사비서관도 구체적인 의사를 밝히지는 않았지만 총선 출마를 준비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현안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 민주당 내에서도 우려 표명
청와대 1급(비서관) 이상 고위직만 해도 25명이 넘고, 행정관급까지 합치면 40명이 넘는다. 20대 총선 당시엔 박근혜 청와대 출신 예비후보가 20명이었고, 이명박 청와대 출신 인사는 15명이었다. 
 
민주당 관계자는 "청와대 행정관들조차 이렇게 많이 출마하는 경우는 본 적이 없다"고 말했다.
 
이철희 민주당 의원은 전현직 청와대 인사들이 대거 총선에 출마하는 것에 대해 "대단히 안 좋은 현상"이라고 비판했다. 이 의원은 "청와대 총선 출마자가 너무 많아 이대로 가면 나중에 친문 감별사가 나올지도 모른다. 자제해야 된다"면서 "출마할 사람들은 출마해야 되지만 일할 사람들은 일해야 한다. 소는 누가 키우나? 청와대를 다 나오면 일은 누가 하는가"라고 지적했다.
 
이해찬 대표는 “청와대 출신 몇 명이 공천을 신청할지는 아직 불확실하다. 청와대에서 퇴직했다고 해서 선거를 출마하고 공천을 신청하는 것은 아니라서 역시 공천 신청을 받아봐야 몇 명이 될지 알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언론에서 보도되는 것은 과장”이라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청와대 출신이라 해서 특혜가 있거나 불이익이 있거나 그렇게는 안 할 것”이라며 “공천룰에 따라서 엄격하게 시행한다는 생각”이라고 강조했다.
 
여당은 조심스럽다. 가뜩이나 민감한 공천 과정에서 이른바 문심이나 특혜 의혹이 불거지면 치명적인 탓이다. 4년 전 총선 때 박근혜 대통령의 청와대는 ‘진박’ 당선을 내걸어 노골적으로 공천에 개입했고, 여당은 패배했다. 
 
여당 중진 의원은 “청와대 출신을 단수나 전략 공천을 하면 문제가 된다”고 말했다. 다른 원내 당직자는 “이번에 청와대 출신들이 워낙 많이 나오는 것 같기는 하다”며 “누구나 출마할 수 있다. 공천은 경선 제도에 따르면 될 것”이라고 했다. 청와대 관계자도 “공천은 당에서 시스템에 따라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보수 야권에선 친문 진영이 내년 총선에서 청와대 참모들을 조직적으로 당선시키려 하는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내 놓는다. 
 
이명박 정부에서는 대통령이 퇴임하고 나서 안전판 구축 차원으로 청와대 출신의 핵심 인사 중심으로 총선 출마를 부추겼다는 문건이 작성된 적이 있다. 문재인 정부 역시 안전판 구축 차원에서 청와대 참모들의 총선 출마를 독려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