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 측면에서 한치의 차질 없도록 지원해 나갈 것"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관련 방역예산지원 및 경제영향 최소화 점검을 위한 긴급 관계장관회의에 참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정부가 일명 우한 폐렴으로 불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선제 방역 조치를 위해 총 208억원의 대응 예산을 집행하겠다고 밝혔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8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관련 방역 예산 지원 및 경제 영향 최소화 점검을 위한 긴급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범 정부적 선제적 방역 대책 일환으로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시키는 데 주력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방역 대응 예산에는 방역 대응 체계 구축 운영비 67억원, 검역·진단비 52억원, 격리치료비 29억원 등을 비롯 재외 국민 보호를 위한 전세기 파견 예산 10억원도 반영됐다.

홍 부총리는 “향후 이미 확보된 예산으로 부족하거나 추가 소요가 발생할 경우 올해 예산에 편성된 2조원 규모의 목적 예비비를 지원하는 등 예산 측면에서 한 치의 차질이 없도록 지원해 나가겠다"고도 강조했다.

실물경제에 미칠 파급효과에 대해선 “2003년 사스(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SARS), 2015년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MRES) 등 과거 사례들을 참고해 관광·서비스업 등 내수 경기에 미치는 영향 등을 시나리오별로 철저히 점검·분석하고 필요한 조치를 사전에 준비, 시행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기재부에 따르면 지난 27일 오후 8시 기준 중국에서 우한 폐렴으로 사망한 사람은 81명, 확진 판정을 받은 사람은 2840명에 달한다. 중국뿐 아니라 홍콩, 태국, 일본, 미국, 캐나다, 호주 등 전 세계적으로 빠르게 확산 중으로 과거 사스 때 보다 전파 속도가 빠르다는 점도 우려로 작용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