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부채 1조원에 하루 이자만 5000만원... 애물단지 해결

강원도 평창 알펜시아리조트 전경.
[민주신문=김현철 기자] 강원도 평창군 대관령면에 위치한 알펜시아 리조트가 매각된다.   
 
강원도는 20일 춘천 세종호텔에서 국제금융그룹사인 매킨리 컨소시엄과 알펜시아 자산 및 회계 실사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은 알펜시아리조트 매각 및 인수 절차를 위한 것으로, 양측이 매각을 전제로 자산과 회계 등에 대한 현지실사에 합의하는 내용 등을 담았다. 
 
양측은 매각금액이 합의되면 5월쯤 곧바로 매각을 위한 본계약을 체결하고, 2021년 5월 전에 이전을 완료한다는 방침이다. 매각금액은 8000억원대에 잠정 합의했다고 설명했다. 
 
강원도는 앞서 2018년 매킨리그룹에 알펜시아 투자 제안을 한 뒤 같은 해 10월 투자 의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매킨리는 지난해 11∼12월 자체적으로 알펜시아 가치평가 및 감정평가를 시행한 것으로 전해졌다. 
 
최문순 강원도지사는 “이전까지의 매각 접촉과는 완전히 다르다”며 “매킨리 측이 이미 현지 조사를 여러 번 했고 상당한 금액의 돈이 투자되는 등 이렇게 공개해도 될 만큼 양쪽이 충분히 신뢰를 쌓았다”고 말했다. 
 
매킨리 컨소시엄은 알펜시아 개발계획을 밝혔다. 기존 동계올림픽 시설물을 이용한 4계절 스포츠 파크, 골프장 및 스키장을 개발한 이벤트 스포츠 휴양시설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또 휴양형, 스포츠형, 관광형, 상업형, 호텔형 등 1만여개의 객실 리조트와 기존 워터파크를 확장 개발한 4계절 대규모 워터파크를 개발해 15만명의 고용효과를 유발한다는 방침이다.
 
매킨리 관계자는 “2년여에 걸쳐 사업을 검토했다”며 “단순히 기존 시설을 인수하는 것이 아니라 새롭게 대규모로 개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알펜시아리조트는 평창동계올림픽 개최를 위해 2009년 평창군 대관령면 용산리·수하리 일대 491만㎡(약 149만평)에 조성한 리조트다. 강원도개발공사는 2017년 12월 말 감정평가를 진행, 유휴부지를 제외한 알펜시아 리조트 감정가를 약 1조300억원 규모로 집계했다. 
 
강원도는 알펜시아리조트의 총부채가 1조여억원에 이르고 하루 이자만 5000여만원 등으로 재정이 악화되자 태스크포스를 구성해 매각을 진행해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