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절한 시기에 본인에게 통보할 것... 당규상 비공개가 원칙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신년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김현철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6일 새해 첫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번 총선은 대한민국이 과거로 후퇴하느냐 미래로 전진하느냐를 결정하는 중요한 분수령이 될 선거”라며 총선 필승을 다짐했다.
 
총선을 90일 앞두고 열린 기자간담회에서는 총선 관련 질문이 집중적으로 쏟아졌다. 특히 현역의원 평가 하위 20% 명단을 공개할지 여부에 대해 관심이 쏠렸다. 
 
이 대표는 “현재 평가결과를 밀봉해 금고에 보관하고 있다. 저도 전혀 이야기를 들은 바가 없다. 이의가 있으면 48시간 이내에 이의신청을 받아야 하므로 적절한 시기에 본인에게 통보할 것”이라고 했다. 명단 공개 여부에는 “당규상에는 비공개로 개인에게 통보하는 것으로 돼 있다”라며 말을 아꼈다. 
 
앞서 민주당 선출직공직자평가위는 지난 11월부터 현역의원들의 의정활동·기여활동·공약이행 활동·지역활동 등을 토대로 의원평가를 마쳐 놓은 상황이다. 
 
현역의원 평가 하위 20%에 포함될 경우 총선을 앞두고 실시할 경선에서 20%의 감점을 받게 된다. 물론, 하위 20%에 포함이 된다고해서 공천 배제 대상이 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청년·여성·신인 후보자가 받을 최대 25%의 가산점을 생각한다면 경선 결과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사실상 총선을 앞둔 상황에 공천 살생부로 불리는 이유다. 
 
일각에서는 이 대표의 이날 발언으로 볼 때 명단 공개가 곧 있을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이 대표는 전략공천 지역과 청와대 출신 출마자의 이력 표기 문제에 대해서도 “정당 역사상 최초로 전 당원 투표를 통한 공천룰을 확정해 안정된 정당 혁신의 성과가 잘 나타나고 있다”라면서 "전략공천은 아직 어디로 할지 정해진 바가 없다. 최고위원회의에서 논의해 단수지역으로 할지 경쟁지역으로 할지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청와대 출신 이력 표기 문제에 대해서는 “청와대 출신이라고 해서 특혜나 불이익을 주지 않을 것”이라며 “공천룰에 따라 엄격하게 실행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