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정파에 치우치지 않고 원칙과 소신으로 국회 이끄신 분”

김형오 전 국회의장.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자유한국당이 오는 4월 15일 21대 총선 공천을 총괄할 공천관리위원장으로 김형오 前 국회의장을 임명했다고 밝혔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16일 오전 국회에서 당 최고위원회으를 열고 “김형오 공천관리위원장은 이미 아시는 바와 같이 5선 국회의원, 당 사무총장과 원내대표를 역임했고 특히 18대 국회 전반기 국회의장을 맡아서 정파에 치우치지 않는 원칙과 소신의 국회를 이끄셨다”고 말했다.

이어 “김 전 의장은 현재는 백범 김구 선생 기념사업회장으로 계시면서 애국심과 정의, 넓은 포용력과 자기희생 등 백범의 정신을 이어가고 있다”고도 설명했다.

황 대표는 “국민 여러분께서 추천해주신 김형오 공천관리위원장은 앞으로 국민과 함께 혁신공천 그리고 공정한 공천, 이기는 공천 그래서 대한민국을 살리고 민생과 경제를 살리는 공천을 반드시 실천할 것이다”며 “공천과정에서, 통합과정에서 지금 자유우파와의 통합과정 중에 있지만, 그 통합과정에서 공천으로 인한 잡음이 없도록 충분히 유념하면서 협의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김 전 의장은 제14대 민주자유당 국회의원을 여의도 정치권에 입문, 18대 한나라당까지 내리 5선을 했으며 18대 국회 전반기 국회의장을 역임했다.

21대 총선 승리를 위한 보수통합 작업이 본격화 되고 있는 가운데 선거 승리를 위한 혁신공천과정에서 김 전 의장이 어떤 리더십을 보여줄지 보수진영 안팎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